검색어 입력폼

부인과 병동 케이스 스터디 ovarian cancer laparotomy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4.08 | 등록일 2015.03.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1. 난소암(Ovarian cancer)
1) 정의 2) 상피성 난소암
3) 비상피성 난소암
4) 재발 및 전이
2. 개복수술(Laparotomy)

Ⅱ. 사례연구
1. 환자정보 2. 임상검사
3. 진단을 위한 검사
4. 부인과 치료과정
5. 수술 후 간호
6. 간호사정과 진단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난소암(Ovarian cancer)
1) 정의
난소암이란 여성 생식과 호르몬 분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난소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가리킨다. 난소암은 암이 발생하는 조직에 따라 크게 상피성 난소암과 비 상피성 난소암으로 구분된다. 가장 흔한 난소암은 상피세포암이며 전이가 될 때까지 보통 증상이 없기 때문에 발견 시 환자의 2/3이상에서 3~4기의 진행된 단계를 보인다. 생존율이 매우 나빠 40%가 채 되지 않는다. 모든 부인암 중 가장 높은 치사율을 보인다. 2002년 우리나라 통계에 의하면 매년 약 1,000~1,200명 정도가 새로 발병하고 있으며,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에 이어 세번째로 흔한 부인과 암이다.

2) 상피성 난소암
난소 상피세포암은 세포형태에 따라 장액성 난소암, 점액성 난소암, 자궁내막양 난소암, 투명세포암 및 드물게 악성 브레너(Brenner) 종양으로 나누어지며, 그외에 미분화세포암, 미분류 난소암도 포함된다. 이들 상피세포 종양들은 다시 양성, 악성, 및 경계성으로 세분된다. 이들 중 경계성 암은 세포 및 조직 형태의 전부는 아니고 일부가 악성 양상을 보이고 있고 기저막 이하부의 침윤을 일으키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중 략>

(1) 상피성 난소암의 위험요인
난소암의 발병원인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정확히 밝혀져 있지는 않다.
① 가족 중에 난소암 환자가 있는 경우 난소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이는 난소암에 유전성이 있다는 뜻으로 유전자(BRCA) 검사에서 양성일 경우 음성인 경우보다 난소암에 걸릴 확률이 10배 이상 높아지므로, 반드시 정기적인 조기 검진이 필요하다. 그러나, 95% 이상의 대다수 난소암은 이러한 가족력이 없는 환자에서 발생하고 있다.

② 본인이나 가족이 유방암, 자궁 내막암, 직장암 등의 과거 병력이 있는 경우 난소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유방암과 난소암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유방암이 생기면 난소암이 생길 가능성이 2배 높아지고 난소암이 있으면 유방암이 생길 가능성이 3~4배 많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Ⅱ,이경혜 이영숙 외 공저, 현문사(202)
산과학, 군자출판사(2008)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병원간호본부(2011)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출판부(1998)
두산백과
보건복지부
의약품집, 건양대학교 병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