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대상포진

저작시기 2014.04 | 등록일 2015.03.13 | 최종수정일 2017.01.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정의
Ⅱ. 원인 및 유발 인자
Ⅲ. 증상
Ⅳ. 진단
Ⅴ. 치료
Ⅵ. 기타 합병증 및 후유증
Ⅶ. Case study

본문내용

Ⅰ. 정의
대상포진은 대상포진-수두바이러스에 의하여 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병이다.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보통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이다.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된다. 대상포진은 젊은 사람에서는 드물게 나타나고 대개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병한다. 인간 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환자 또는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기능이 떨어진 환자에서 많이 발생하며, 이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발병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병적인 증상은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있는 환자에서는 전신에 퍼져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Ⅱ. 원인 및 유발 인자
환자의 체내에 숨어 있던 Varicella-Zoster 바이러스가 잠복감염을 일으켜 발생한다. 정확한 원인은 모르지만 척수의 감각 신경절에 바이러스가 잠복하고 있으며 이 경우에는 체내에 바이러스가 있더라도 사람이 이를 느끼지 못하며 겉으로 드러나는 병적인 증상도 없다. 정신적 및 육체적 피로, 외상, 당뇨병, 방사선치료, 악성 종양, 후천성 면역 결핍증 등 면역기능이 떨어진 상태에서 바이러스가 활성화하면 발병하게 된다.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 그 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염증이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하지만 이 경우에는 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 부른다.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 묶어서 부르기도 한다. 소아들도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지만, 50대 이후의 성인들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다.

Ⅲ. 증상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열, 오한, 권태감등이 나타나다가 발진과 림프절이 비후해지며 피부 발진이 감각신경절의 신경주행에 따라 붉은 띠모양으로 여러 개가 분포하면서 심한 통증을 호소한다.

참고 자료

서문자 외(2007). 성인간호학. 수문사, 2381-2382
http://www.healthkorea.net/
전시자 외(2010), 성인간호학,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