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자녀청년기 가정생활문화와 음주문화 개선을 위한 가족복지프로그램

저작시기 2014.06 | 등록일 2015.03.12 | 최종수정일 2015.10.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자녀청년기 가정생활문화에 대한 부분이 6페이지, 프로그램에 대한 부분이 7페이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문제 분석과 욕구 사정 등이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타 리포트의 도움을 받지 않은 창의적인 프로그램입니다.
본 과목에서 A+를 받을 것에 이 과제의 영향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가족과 문화, 가족복지 등 다양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자녀청년기 가정생활문화
1. 성년의례문화
1) 전통 성년식
(1) 절차 및 내용
(2) 전통 성년식의 의미
2) 현대 성년식
(1) 절차와 내용
(2) 현대 성년식의 의미
2. 이성교제문화
1) 과거 이성교제
2) 현대 이성교제
3. 기타 가정생활문화
1) 클럽문화
2) 공연문화
3) 인터넷문화

Ⅱ. 자녀청년기 음주문화 개선을 위한 가족프로그램
- Cool drinker home campaign 프로그램

본문내용

Ⅰ. 자녀청년기 가정생활문화


1. 성년의례문화
만 19세가 된 젊은이들에게 청소년기를 지나 성년이 되었음을 사회적으로 인정하는 것을 ‘성년례’라고 한다. 성년례를 행하여 축하해주는 의식으로, 성인으로서의 책임감과 권리를 가지도록 하는 계기가 된다. 성년식의 전통은 삼한시대에서부터 전해져 왔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남자의 성년식을 ‘관례’, 여자의 성년식을 ‘계례’라고 하였다. 현대에는 남녀의 성년식을 분리하여 실행하지 않으며, ‘성인의 날’을 지정하여 기념일화 되어 행해지고 있다.


1) 전통 성년식

(1) 절차 및 내용
전통 성년례에 해당하는 관례와 계례는 중국의 예교가 들어온 이후 상류계급에서 널리 행해졌다. 관례는 성인이 되었음을 상징하기 위해 남자에게 상투를 틀어 갓을 씌우는 것이고, 계례는 여자에게 쪽을 지고 비녀를 꽂아주는 의식을 말한다.
관례와 계례는 복잡한 의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복잡한 절차를 통해 성인이 된 책임과 의무 및 권리를 깨우쳐 주려는 취지라 할 수 있다.
관례는 기록에 의하면 15세에서 20세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관례의 절차를 마친 남자는 성인이 가질 수 있는 이름과 자(子)와 호(號)를 가졌으며, 결혼할 자격과 벼슬길에 오를 권리도 갖게 되었다. 관례는 ‘택일’을 한 후 의식이 치러진다. 택일은 보통 부모가 음력 정월 중 길일로 정한다. 의례 당일의 절차는 먼저 주례가 입장한 뒤 성년자와 부모가 들어선다. 부모와 주례는 맞절을 하고, 성년자가 주례에게 인사로 절을 두 번 드린다. 삼가례(집사가 머리를 빗겨 주고 갓을 씌우는 절차)를 치룬 뒤, 주례가 성년이 되었음에 대한 축사를 한다. 성년자는 주례에게 절을 올리고 초례와 자관자례가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성년 서약서를 낭독하고 함께한 내빈들에게 인사를 올린다. 주례는 부친의 친구나 성년자의 스승, 또는 덕망이 있는 사회 인사를되 모시며, 초례는 술을 마시며 주도를 배우고 맹세의 다짐을 한다. 성년자는 자관자례를 통해 ‘자’를 얻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