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자의 전하량과 질량 측정 레포트

저작시기 2014.09 | 등록일 2015.03.10 | 최종수정일 2018.07.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A+ 받았던 과목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음극 c 에서 나온 전자는 슬릿 A 와 B를 지나 형광 스크린에 도달한다. 이 전자선은 전극 D 와 E 사이에 전기장이나 자기장으로 편의 시킬 수 없다. 형광 스크린에 나타나는 전자선의 편의를 측정하여 e/m 값을 결정한다.
Thompson이 사용한 음극선관은 전형적인 음극선관으로 압력이 충분히 낮을 때 음극 가까운 공간은 어둡다. 그러나 압력을 더 내리면 이 어두운 부분이 관 전체로 확장되어 유리벽까지 도달하게 되면 이때 유리가 glow를 발생하게 된다. A, B를 구멍 뚫린 판으로 막으면 글로우는 유리위에 점으로 나타나는데, 정전기장이나 자기장으로 편의시킬 수 있다. 1895년에 Perin은 전위계를 사용하여 “음극선”이 음의 전하를 띠고 있음을 알아냈다. 1897년에 J.J.Thompson은 음극선에 대한 질량과 전하의 비를 측정하였다.

<중략>

또한 “음극 c 에서 나온 음극선은 (그림3) 접지 된 금속마개인 양극 A 슬릿을 지나고 다시 두 번째 접지 된 금속마개 B 슬릿을 지난 후 길이 5cm, 나비 2cm, 간격 1.5cm 인 두 알루미늄에 평행판 전극사이를 지나 관의 끝에 도달하면 가늘고 선명한 형광 띠가 생긴다. 관 밖에 부착시킨 눈금자의 눈금으로 이 띠의 편의를 측정한다. 2개의 알루미늄 전극을 작은 축전지의 단자에 연결시켰더니 선이 아주 크게 편의 되었다. 위쪽 전극에 -극, 아래쪽 전극에 +극 을 연결했더니 선은 아래로 내려갔다. 위쪽을 +, 아래쪽을 -극에 연결했더니 선이 아래로 내려갔다. 편의 하는 정도는 전극간의 전위차에 비례했고, 2V 정도의 작은 전위차로도 편의를 관측할 수 있었다.”
초기에 Thompson 은 전자선에 절연된 집전극에 부딪칠 때 생기는 온도변화와 총 전하량을 측정하여 전자선의 선속을 알아냈다. 입자수가 n 개이면 총 전하량은 Q=ne이고, 온도상승은 에너지 손실 W=nmv2/2 에 비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