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간호학 방문건강관리사업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5.03.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정의
2. 사업목적
3. 사업대상자 기준
4. 사업팀의 역할 설명
5. 서비스 내용

본문내용

1.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정의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은 새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10의 종합적인 도달목표인, 2010년까지 건강수명의 72.0세로의 연장과 건강형평성 확보의 실천전략중 하나이다. 이는 가정방문을 통해 취약계층 가족 및 가구원의 생애주기별 건강위험요인 및 질환에 대한 자가관리능력의 향상을 돕는 포괄적인 사업이다. 이를 위해 보건소의 전문인력이 가정 또는 시설을 방문하여 가족 및 가구원의 건강문제를 발견하고, 건강증진, 질병예방, 만성질환질병관리를 위해 문제해결에 적합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거나 의뢰·연계함으로써 가족과 지역주민의 자가관리 능력을 개선하고 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2. 사업목적

맞춤형 건강관리사업은 빈곤, 질병, 장애, 고령 등 건강위험요인이 큰 취약계층의 건강격차 해소 및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해 가정방문을 통해 건강관리서비스 제공하는 포괄적 사업으로 간호사, 물리치료사, 영양사 등 전문 인력이 직접 찾아가 간호서비스, 재활서비스, 영양상담 등의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질병관리, 합병증 예방,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① 소득수준 상위 20%와 하위 20% 간 건강수준 차이 완화
- 주관적 건강감률, 주관적 구강건강감률, 노인 우울증 유병률, 현재흡연율, 고위험 음주율, 자궁경부암 검진율, 예방접종률 등의 건강수준 지표에서 소득수준 간 차이를 비교하고, 서비스 제공을 통해 차이를 완화 한다.

②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
- 취약계층의 가구 및 가구원의 건강문제 및 건강위험요인에 대한 중재서비스 제공으로 자가건강관리능력 향상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3. 사업대상자 기준

기초생활 수급가구 및 차상위 계층 가구 중 건강 위험군이 사업 대상으로 취약계층의 여성, 어린이, 장애인, 다문화 가정, 허약 노인 등이다.

참고 자료

지역사회간호학 (수문사)
지역사회간호학 (현문사)
아름다운 인연 수기집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재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