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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SR 마음챙기기

저작시기 2014.05 | 등록일 2015.03.04 | 최종수정일 2020.11.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MBSR
1) 마음챙김이란 무엇인가
2) MBSR이란 무엇인가
3) MBSR이 어떻게 불안을 감소시킬까
4) MBSR, 누구를 위한 프로그램인가
5) MBSR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6) MBSR 수련의 기본 태도

2. K-MBSR
1) K-MBSR이란 무엇인가
2) MBSR과 K-MBSR의 프로그램 분석
가. 프로그램의 구성
나. 수련내용과 수련법

본문내용

*MBSR (Mindfullness-Based Stress Reduction)

마음챙김이란 무엇인가?
마음챙김이란 당신의 마음이 한 순간에서 다음 순간으로 옮겨가는 것을 부드러운 수용의 태도를 지니고 단지 알아차리고 있는 것을 말한다. 순간순간 자신의 마음이 어디 있는가를 알아차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고요히 각성된 상태, 그리고 지금(now) 여기(here)에 마음을 모으는(mindful, attention, awake) 것이다. 이러한 단순한 주의는 우리의 일상생활을 깊게 변형시키는 위대한 습관이 될 수 있다. 단지 알아차리는 법을 배움으로써 사과의 향기 같은 아주 일상적인 일을 즐기는 방법을 배울 수 있고,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과 같은 아주 어려운 일을 견디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마음챙김은 괴로움에 대한 특별한 관계방식이다. 즉 우리 마음속의 괴로움에 대해 특별한 방식으로 관계를 맺는 것이다. 그리고 불쾌한 경험에 덜 방해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사실 마음챙김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리고 중립적이든 모든 경험에 관계하는 방식이다. 다만 마음챙김을 통해 매 순간 일어나는 것들에 덜 휘둘리게 될 수 있다. 단지 지금 이 순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차리는 것을 통해서 말이다. 그러나 그 알아차림은 우리 마음을 조그만 세수 대야가 아니라 바다처럼 만들어줄 수 있다. 세수 대야에 물고기 한 마리를 놓아보라. 힘센 잉어 한 마리가 펄떡거리는 순간 물은 이리저리로 튀고 요동이 심해진다. 그러나 바다에서 놀고 있는 물고기는 더 자유롭지만 바다에 영향을 크게 주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알아차림은 생각이나 감정, 신체 감각과 과거의 기억, 미래에 대한 계획이나 걱정에 사로잡히고 휘둘리며 그 속에 헤메던 사람에게 자유로움을 줄 수 있다. 생각이나 감정, 신체 감각과 과거나 미래에 대한 생각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그것과 관계하는 방식에 변화가 이루어진다. 즉 그것을 억누르거나 회피하려 하지 않으며 주의의 분산으로 벗어나려 하지 않고, 집요하게 추구하거나 사로잡히지 않은 채 괴로움은 괴로움대로, 걱정은 걱정대로, 즐거움은 즐거움대로 관찰하며 바라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블로그 ‘마음챙김’ (한국명상치유학회 서경강지회 2차 수정) blog.daum.net/healthpsylab/5
한국명상치유학회 서경강 지회 다음 카페cafe.daum.net/kmbs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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