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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SR(Mindfull-based stress reduction)

저작시기 2012.03 | 등록일 2015.03.02 | 최종수정일 2015.09.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MBSR(Mindfull-based stress reduction), 마음챙김 에 관한 자료이며 외국 논문과 번역 및 관련자료을 하니씩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마음챙김 MBSR(Mindfulness) 정의
2)마음챙김 명상의 특성
3)마음챙김 명상의 치료적 기제
4)MBSR의 창시자
5)MBSR의 탄생 배경
6)MBSR 목적
7)MBSR의 Sati(MBSR 수련의 기본태도 7가지)
8)MBSR 프로그램의 내용
9)MBSR의 치유원리
10)MBSR수련의 효과
11)MBSR 일반과정 참가자가 배우게 되는 것.
12)MBSR수업에 참여하는 다양한 증상을 가진 사람들
13)MBSR 임상연구(대표적 연구사례 일부)

본문내용

MBCT은 마음챙김 기술에 인지요법을 섞은 정신적인 치료이다. MBCT은 생각과 느낌을 의식 밖으로 밀어내려고 시도하는 것보다 판단없이 받아들이 것과 관련되며, 인지되는 왜곡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MBCT의 주요 기술은 Jon Kabat-zinn에 의해 개발된 8주간의 프로그램인 중대한 우울 장애의 이용을 위해 적용되어졌던 마음챙김 명상에 기반한 스트레스 감소에 기반이 된다. MBCT의 목표는 그것들자체에 있어서의 완화 또는 행복이 아니라, 오히려 생각, 느낌, 사건에 무의식적인 반응들을 끌어내는 경향의 자유이다. MBCT프로그램들은 대개 학기에 매주 8주간 2시간 수업들로 구성되어 있고 수업 외에 매주 과제들이 주어진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스트레스에 고객들이 반응하는 것 대신에 스트레스에 응답할 수 있게끔 의식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익
MBCT은 판단 없이 각 순간 그리고 가장 중요한 목표에 얼마나 주의를 기울이는지 또는 집중하는지에 대한 학습을 우선적으로 한다. 마음챙김을 통해 고객들은 일부 감정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이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파괴적이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다. 마음챙김은 또한 치료 기간 동안뿐만 아니라 치료전문가를 위해서도 유용할 수 있다. 영국립보건임상연구소(NICE)는 세 가지 또는 더 많은 주요한 우울 사건들로 고통 받은 환자들에게 MBCT을 추천한다.

1)마음챙김 MBSR(Mindfulness) 정의
마음챙김(Mindfulness) 이라는 말은 인도 고대어의 팔리어‘sati’의 번역어이다. 마음챙김 명상에서‘sati’는 일어나고 사라지는 몸과 마음의 현상을 감지하여 알아차리는 것을 말한다. 사전적 의미는 알아차림(noting awareness, observance, comprehension, attention, mindfullness 등으로 사용되다가 우리말 번역으로 옮길 때는 ‘알아차림’,‘마음챙김’,‘마음지킴’,‘수동적 주의집중’,‘마음집중’ 등의 용어로 번역이 되고 있는데 최근 심리학계에서는 마음챙김이라는 용어로 정착되어가고 있다.

참고 자료

http://en.wikipedia.org/wiki/Mindfulness-based_cognitive_therapy / Wikipenia
사념처 수행과 MBSR(Mindfullness Based Stress Reduction)의 비교 연구(2008)/ 학위논문(석사)/ 방권혁/ 동국대학교
http://www.mbsrkorea.com/kr/ 한국 MBSR 연구소
장애아동 어머니 우울, 불안 및 스트레스 대처에 대한 K-MBSR 프로그램 효과(2009)/ 학위논문(석사)/ 추교숙/ 서울여자대학교
장현갑 지음「마음챙김」/ 2007 미다스북스(리틀미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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