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전계획의 유형] 발전계획의 분류(종류)

저작시기 2015.02 |등록일 2015.0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대상기간별 분류
1. 단기계획
2. 중기계획
3. 장기계획
4. 계획기간의 선정

Ⅱ. 지역수준별 분류
1. 지방계획
2. 지역계획
3. 국가계획
4. 국제계획

Ⅲ. 대상분야별 분류
1. 경제계획
2. 사회계획
3. 물적 계획
4. 방위계획

Ⅳ. 종합성 정도별 분류
1. 사업별 계획
2. 통합적 공공투자계획
3. 종합계획

본문내용

전형적인 단기계획은 연차계획(annual plan)이며, 특히 국가계획의 경우에 1년 이하의 계획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철저한 계획경제체제하에 있었던 과거 소련이나 동구국가들은 연간목표를 할당하여 분기별 월별계획을 수립하기도 하였으며, 서방국가에서도 계절별 경기대책의 일환으로 분기계획을 작성하는 수가 있다.
연차계획은 대체로 두 가지 용도가 있다.
그 첫째는 중장기계획을 집행하기 위한 운영계획(operative plan)으로서 예산과 연결된 구체적인 실천계획의 역할을 한다.
둘째는 연차계획은 비상시나 중장기계획을 새로 수립하는 경우에 과도기를 대상으로 한 조정계획(adjustment plan)으로서 계획시발연도 이전의 기반을 조성하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중 략>

대체로 10년 내지 20년에 걸친 계획기간을 가지며 실제로는 계획이라기보다 전망(Perspective)의 성격이 강하다. 아주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별 의미가 없고 기본방향과 지침을 제시하는데 더 의의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기계획은 여러 개의 중기 혹은 단기계획으로 세분하여 집행되는 경우가 많다.
장기계획의 대표적인 예로서는 네덜란드의 20년계획(1950-70년), 소련의 20년계획(1961-80년), 이탈리아의 바노니(Vanoni)계획(1955-64년) 등이 있다.
특기할 만한 것은 국민소득의 획기적인 증대를 위한 장기계획들이 여러 나라에서 수립되었다는 점이다.

<중 략>

지역 간의 균형적 ․ 중점적 발전을 위해 국토를 일정한 기준에 의해 수개의 권역으로 나누어 개발권 또는 계획권(Planning region)을 설정하기도 한다.
우리나라 제 2차 국토종합계발계획에서는 국토를 28개 생활권 형태로 권역화하고 있다. 개발권을 설정하는 기준으로서 Nourse는 경제활동기능이 상호연결된 지역을 하나의 권역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기능결합의 원칙과 경제활동요소가 동일하거나 유사한 지역을 묶어야 한다는 동질성(homogeneity)의 원칙을 들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