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장하는 교회의 장년부 부흥전략

저작시기 2015.02 | 등록일 2015.02.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3,800원

목차

Ⅰ. 행복한 교회의 비전을 세우라.
Ⅱ.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라.
Ⅲ. 생명을 확대, 재생산하라.
Ⅳ. 새가족 사역을 구체화하라.
Ⅴ. 기존 구역제도를 셀 구역 교회로의 전환하라.
Ⅵ. 평신도 계발과 소그룹 사역에 힘쓰라.
Ⅶ. 가정 교회를 실현하라.
Ⅷ.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복지 선교를 하라.
Ⅸ. 노인복지를 주목하라!

본문내용

성장하는 교회의 장년부 부흥 전략

언제부터인가 한국 교회에는 ‘정체기’라는 말이 만연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회들이 정체기를 맞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몇몇 교회들은 침체가 아니라 더욱 왕성하게 활동하며, 나날이 성장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이 교회들은 밀려드는 성도들을 정착시키기 위해 땀을 흘리고 있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인가? 거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가장 큰 요인은 성장하는 교회에는 장년들을 끌어들일 만한 매력적인 요소가 많다는 것이다. 갈수록 메말라가는 현대인의 심성을 따뜻하게 감싸주는 영성 목회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에게 있는 특별한 영성 목회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성장 침체를 겪고 있는 한국 교회가 이를 극복하여 제2의 부흥기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


Ⅰ. 행복한 교회의 비전을 세우라.
교회의 성장은 건강한 교회의 자연스러운 결과물이다. 건강한 교회는 재생산을 할 수 있는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교회가 건강한 교회일까?

1. 비전을 구체화하라.
건강한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비전을 구체화 되어야 한다. 온 교회가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모든 사역과 조직 속에서 구체화시켜야 한다. 이것이 없는 비전은 뜬구름 잡는 것이 된다. 동시에 비전을 이룰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비전을 꿈꾸는 사람은 많지만 비전을 성취하는 사람은 언제나 소수였다. 그 이유는 그들이 비전을 이루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비전을 실행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아무리 계획이 좋아도 그것을 이룰 수 있는 사람과 조직, 시스템이 있어야 비전은 성취된다.

또한 건강한 교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그것을 위해서 나 혼자 사역을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다양한 은사와 사역을 할 수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 사역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