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보장/최신/독후감]동물농장(조지 오웰) 세계명작 필독서 사회주의 공산주의 명저읽기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5.02.25 | 최종수정일 2015.1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동물 농장 Animal Farm>은 전체주의 국가가 성립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우화소설이며,
전체주의의 폭력성을 경고한 풍자소설이다.

목차

1.소개
2.읽게 된 계기
3.핵심 줄거리
4.핵심 요약
5.저자(조지 오웰)의 삶
6.마무리

본문내용

<동물 농장 Animal Farm>은 전체주의 국가가 성립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우화소설이며, 전체주의의 폭력성을 경고한 풍자소설이다.

미래공상소설인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신세계를 읽고나서 이런 류의 소설에 빠지게 되었다.
그래서 다음 읽을 책으로 정한 1984년를 읽기 전에, 그 전에 순서대로 동물농장을 먼저 읽고 싶었다.

동물 농장은 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도 많이 나왔던 책이다.그리고 그 외에도 신문이나 잡지에서 많이 인용이 되는 책인데,그 책을 이제서야 읽는 스스로에 대해 한심 아닌 한심함을 느꼈다.하지만 늦게나마 이제라도 읽은 건 다행이다.
절대 권력은 절대적으로 부패한다.

동물 농장은
당시 스탈린이 집권하고 있던 소련의 상황을 모델로 한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혁명의 불씨를 지폈던 수퇘지 메이저영감은 마르크스로,음험한 현실주의자이자 음모가인 나폴레옹은 스탈린으로,나폴레옹에게 축출당하는 스노볼은 스탈린과의 권력 투쟁에서 패배하고 끝내는 그의 손에 죽은 트로츠키로 비유되기도 한다.
조지 오웰이 당시 소련의 권력 투쟁에서 하나의 영감을 얻은 것은 확실한 것 같다.
아니, 그대로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동물농장은 꼭 소련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동물농장을 현재 북한에 대입해 보아도 그대로 맞아 떨어진다.
나폴레옹은 김정은,스노볼은 숙청된 장성택과 그의 측근,돼지들은 북한 상위 지배계층들
기타 동물들은 북한 주민들로 설명할 수 있고,삽화에서의 우스꽝스러운 모습도 닮았다고 생각된다.동물농장에는 동물들이 지켜야 하는 규율이 있다.
동물농장 7계명이라고 하는데, 이는 칼 마르크스가 주창한 공산당 선언을 상징하며,이 7계명은 결국 이 뜻 조차 알지 못하는 다른 동물들(문맹자)을 위해 변형,하나의 프로파간다가 되었다.

동물농장 7계명
1. 두 다리로 걷는 자는 적이다.
2. 네 다리로 걷거나 날개가 있는 자는 친구다.
3. 어떤 동물도 옷을 입어서는 안 된다.
4. 어떤 동물도 침대에서 자서는 안 된다.
5. 어떤 동물도 술을 마셔서는 안 된다.
6. 어떤 동물도 다른 동물을 죽여서는 안 된다.
7. 모든 동물은 평등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