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로 엿볼 수 있는 서왕모 신화

저작시기 2014.10 | 등록일 2015.02.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미술로 엿볼수 있는 서왕모 신화로 많은 상세 이미지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참고자료로만 사용되길 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국회화사를 비롯한 동양미술사를 공부하다 보면 서왕모에 대한 언급이 많이 나온다. 서왕모란 모든 신선들을 관장하는 최고위 여신으로 볼 수 있는 동양의 여신으로서 많은 고대시대 미술작품에 그 면모를 내비친다.
서왕모는 도교에서 수많은 신선들을 지배하는 여신으로서, 30세 정도의 절세 미녀로 묘사되며 나이를 먹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서왕모는 크게 틀어올린 머리에 화승이라는 관을 쓰고 비단옷을 입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제 서왕모를 묘사해놓은 고대시대 미술작품을 살펴보자. 대표적인 탁본으로서 왼쪽에 삽입되어있는 그림은 후한 말기시대에 제작된 무량사 화상석의 서쪽부분을 탁본을 뜬 것으로서, 그 1단(최상단)부분의 중앙에 서왕모가 앉아있는 모습이 나와있다. 서왕모는 이곳에서 각종 이상적징조들과 함께 등장함으로서 천상세계를 상징하고 있다.
서왕모의 궁전은 천계와 연결되는 곤륜산의 꼭대기에 위치해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