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듀이

저작시기 2015.02 | 등록일 2015.02.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1. 행동의 내적 원리
2. 도구주의적 지식관
3. 도덕교육론
4. 윤리학과 도덕교육
5. 현대 도덕교육론
6. 도덕교육론(유병렬)

본문내용

습관 : 효율적인 행동 방식. 본질적으로 인간이 환경을 통제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능력 혹은 기능. 유기체와 환경의 협동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므로 후천적인 것이다. 이러한 습관을 형성함으로써 환경 속에서 직면하는 무수한 문제들을 매번 심사숙고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그런데 행동을 고정화시킴으로써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행동의 효율성을 해치는 문제점이 있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습관과 타성, 지적 습관과 고정된 습관,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구분한다.

<중 략>

도덕교육의 영역과 인간이 상호작용하며 살아가는 사회적 영역은 일치한다. 도덕은 나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행동 모두를 포함하며, 도덕의 문제는 인간과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이다. 이러한 입장과 관련하여 유의해야 할 점은 적절한 사회생활을 위한 바람직한 가치들이나 덕목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그것을 가르치는 것이 도덕교육이라고 주장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덕 중심의 인격교육이 너무 협소하고 형식적이며 병리학적인 것이라고 규정하면서, 도덕적 문제들에 대한 과학적 탐구와 민주적 의사 결정에 초점을 둔 새로운 형태의 도덕교육을 제안한다.

<중 략>

1) 도덕이란 사회적 맥락에서 발생하는 것으로서 그 목적은 개인과 사회를 개선하고 성장시키는 데 있다.
2) 도덕적 탐구의 목적은 개인과 사회의 개선과 진보였다. 인간의 지성에 의해서 가능해진다. 개인적 지성이 사회적 목적을 발전시키고 미래를 계획해 내는 쪽으로 틀지워지고 방향잡힐 때 사회적 지성이라고 부르게 된다. 개인적ㆍ사회적 지성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가장 잘 발휘될 수 있다.
3) 도덕적 성장이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면서 동시에 개인의 자기 완성을 추구하는 그러한 조화의 입장에서 모색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