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소비의 영향 요인에 대한 이해 - 수요 요인(문화자본, 경제 자본), 인구통계학적 요인, 문화소비의 공급 요인(문화 시설, 지역)

저작시기 2015.02 | 등록일 2015.02.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수요 요인
(1) 문화자본
(2) 경제 자본

2. 인구통계학적 요인

3. 문화소비의 공급 요인(문화 시설, 지역)

본문내용

1. 수요 요인

(1) 문화자본
문화예술향유는 문화적 환경, 체험, 교육에 의해 후천적으로 획득되는 개인의 취향과 선호에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문화소비에 영향을 주는 첫 번째 소비 요인은 교육수준과 문화예술교육을 포함하는 문화자본이다. Bourdieu에 의해서 개념화된 문화자본은 ① 체화된 상태의 문화자본 ② 그림, 책, 악기, 기계등과 같은 객관화된 문화자본, ③ 교육적 성취의 형태로 객관화 된 제도화된 상태의 문화자본이라는 세 가지 형태로 분류하였다(Bourdieu, 1986). 제도화된 문화자본만을 논의하며 제도화된 교육수준은 정규교육과정에 의한 학력수준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은 정규교육 과정과 그 밖에 과정 외에서의 개인적인 문화예술교육 경험을 의미한다. Bourdieu는 문화자본에 의해서 문화예술향유에 차이가 나며 이러한 차이는 교육수준과 사회적 계급에 상응한다고 논의하였다. Bourdieu는 제도화된 문화자본은 개인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획득되며, 제도적 인증서와 학교 졸업장, 정규교육 기간, 학력으로 측정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서순복, 2009 : 4). 한국의 문화예술향수와 문화소비의 차이와 양극화는 교육수준과 문화예술교육경험에 따라 문화예술향수의 정도 뿐 만 아니라 취향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논의되었다.
1998년 문화향수실태조사를 분석하여 문화소비의 영향요인으로 문화자본과 경제적 요인을 분석한 최영섭(2000)의 연구에서는 경제적 요인보다는 문화자본이 문화소비에 더 많은 영향을 준다고 설명하였다. 문화소비에 문화자본이 주는 영향에 대해서 성제환(2012)의 연구에서도 문화예술소비에 있어서 경제적 요인 보다는 문화 예술 교육 강좌에 참여하거나 웹상에서 문화예술 관련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여 문화예술로 특화된 인적자본이 문화소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성제환, 2012: 672).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