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보고서 구약, 어떻게 읽을 것인가-4(8장)

저작시기 2014.06 | 등록일 2015.02.16 | 최종수정일 2019.07.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1. 이스라엘 역사의 신학적 과제와 시대 구분 그리고 역사자료
2. 왕정시대
3.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왕정시대의 전통들
4. 포로기-포로기 이후 시대
5. 구약의 신학적 이해와 정경과 본문 형태
6. 오경과 역사서
7. 예언서
8. 시가문학과 시편문학
9. 지혜문학
10. 묵시서

본문내용

1. 이스라엘 역사의 신학적 과제와 시대 구분 그리고 역사자료
이스라엘의 역사는 신학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여기서 한 국가의 역사를 이해하는 역사관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여느 국가의 역사관은 정치, 경제, 사회적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반면 이스라엘의 역사는 신학의 한 분야로 남는다. 그렇기에 이스라엘의 전쟁과 멸망은 신에 대한 반역이라는 이유로 설명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이 상당히 모호하게 느껴졌지만 다른 한편, 객관적인 역사서술을 통하여 이스라엘의 역사를 이해하는 것 역시 지속적으로 교체되는 ‘역사적 가설들’만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신학적 관점 역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역사의 시작은 더는 사사 시대가 아니라 왕정시대로 볼 수 있다. 이스라엘 역사를 이해하는 데 성서 이외의 문서 전승들을 살펴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요세푸스의 글, 알렉산드리아의 필로, 그리고 가이사랴의 유세비우스가 있다.

2. 왕정시대
이스라엘 왕조의 형성에 관한 내용은 구약개론 시간에 배운 것과 공통점이 많아 많은 부분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러나 구약개론서에서 보다 더 많은 관련 연구문서들을 찾아 볼 수는 있었다. 다윗의 ‘이중 수장제’ 도입에 관한 내용은 그 이전에 알던 내용과 다르기보다는 잊고 있었던 역사적 가능성을 다시 한 번 되 돌이킬 수 있었다는 점에서 반가웠다.
이스라엘의 왕정 역사는 솔로몬 이후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의 분단의 역사에서 나타난다. 여기에서도 이스라엘의 모든 역사적 이해는 신학적이다. 그래서 이들 왕조의 성공과 실패의 몫은 지도자의 야웨에 대한 신앙에서 나타난다. 여기서 새롭게 이해할 수 있었던 사실은 이 신학적 이해의 배경에는 가나안 지방의 경제와 문화를 이스라엘 전통 신앙과 대립적으로 볼 것이냐, 이스라엘이 받아들여야할 것으로 보는 것이냐의 차이라는 점이다.
북이스라엘이 야웨 신앙에 대한 불순종으로 인해 멸망한 것은 둘째치고라도 유다 또한 그 불순종으로 인해 야웨의 심판을 받는다. 그리고 이것은 대제국들의 팽창정책에 많은 부분 영향을 받는다. 이 같은 내용들은 이전에 배웠던 사실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