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인여성간호노동자의 독일이주와 한인가족 내 여성의 역할

저작시기 2014.10 | 등록일 2015.02.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파독여성간호사들의 삶과 그들의 역할, 그리고 한인가족간의 간호사들의 역할과 지위에 대해 쓴 리포트입니다.

목차

1. 국문요약 및 머리말

2. 한인여성 간호노동자들의 독일행과 노동의 역사
(1) 한국여성간호인력이 독일로 간 이유
(2) 파독의 과정과 그들의 노동

3. 한인가족 내 간호인력 여성의 역할

4. 맺음말

본문내용

<국문요약>
1950년대 말부터 시작된 한국여성들의 독일간호인력 파견은 한국과 독일 모두의 사회, 경제적인 요인에 의해 추동된 현대사의 한 중요사건이었다. 이주가 인간이 보다 나은 삶을 찾기 위한 본능적이고 역사적인 행위라는 것을 고려해 볼 때, 당시 한국여성들의 독일이주에는 당시 한국여성들이 갖고 있던 개인적인 다양한 원인들이 작용했다. 그들은 독일에서의 노동과 결혼을 통해 독일 문화에 적응했고 경제적‧직업적으로 안정된 위치를 가질 수 있었다. 그러나 그들이 이루려고 했었던 보다 자유로운 삶의 영위는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왜냐하면 그들은 가정의 경제를 이끄는 주체였으며 그 와중에 가정 내에서 남성 중심의 가부장 분위기가 여전히 존재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머리말>
본 논문의 머리말에서는 먼저 이주에 대한 개념과 현대사회에서의 이주의 양상에 대해 언급한다. 이에 따르면 이주는 보다 나은 곳을 향해 삶의 터전을 옮겨 가는 지극히 인간적인 행위이다. 국민국가의 형성 이후에의 이주는 개인적인 선택 뿐 아니라 다양한 공적인 조치들이 동반되는 일이었다. 현대로 갈수록 국경넘기가 수월해짐에 따라 사람들은 더 많이 이주를 택하게 되는데, 그 동기는 빈곤의 양극화 과정에서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목적, 국제적 가족의 삶에 대한 동경, 양질의 자녀 교육 등 다양하다. 또한 필자는 앞으로 여성학적‧역사적 관점에서 한국에서 독일로 이주했던 독일이주여성에 초점을 맞추고, 그들이 이주했던 시대적 상황은 어떠했는지, 이주의 배경 및 원인은 무엇인지, 가족의 구성원으로서 그들의 노동은 어떤 의미를 갖고 있었는지 차례로 언급해 나갈 것임을 밝힌다.

2. 한인여성 간호노동자들의 독일행과 노동의 역사
(1) 한국여성간호인력이 독일로 간 이유
한국여성 간호인력이 독일로 간 이유는 크게 사회적 관점과 개인적 관점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먼저 사회적 관점에서 그들의 독일행은 1950년도 후반부터 진행된 한국과 독일의 국가적‧사회적 노동시장 조건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박정희 시대의 유령들, 김원, 현실문화, 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