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포퍼

저작시기 2015.01 | 등록일 2015.02.15 | 최종수정일 2021.02.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1. 방법론적 일원론 : 가설-연역주의
2. 반증 가능성의 원리
3. 사회 이론

1. 개방사회의 사회윤리
2. 현대 사회와 이데올로기
3. 현대철학의 거장들

본문내용

1. 방법론적 일원론 : 가설-연역주의
1) 모든 이론적 과학은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을 막론하고 동일한 방법을 사용한다는 방법론적 일원론을 지지한다. 연역적인 인과적 설명을 제공하고, 그 설명을 예측을 통해 검증한다. 이를 가설-연역적 방법이라 한다.

2) 경험론의 귀납주의에 대한 거부를 함축한다.
(1) 관찰이나 실험의 결과를 기술하는 단칭 진술에서 이론을 기술하는 보편적 진술로 이행해 가는 추리에 근거해 있는 귀납주의는 정당화될 수 없다. 왜냐하면 논리적 비약을 허용하는 귀납의 원리에 의존해 있기 때문이다.
(2) 아무런 전제나 이론 없이도 관찰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 참일 때에만 성립할 수 있는 이론이다. 하지만 어떠한 순수한 관찰도 존재하지 않는다. 관찰은 이론 의존적이다.

3) 과학적 인식은 무수한 관찰 사례들의 수집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보편명제를 정립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과학은 이러한 보편명제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실험 방법을 제시하고 이러한 실험 방법에 의해서 그 보편명제가 반박되면 거짓으로 간주되고, 반박을 통과하게 되면 참인 것으로 간주된다.

4) 과학 이론은 그것이 사실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는 관찰 명제가 연역적으로 함축하는 이론이다. 과학 이론에서 연역적으로 도출되는 관찰명제가 실험과 관찰에 의해 부정되지 않는 한, 그것은 객관적, 합리적인 지식으로 간주된다. 어떤 과학 이론 체계가 참으로 인정받는 것은 온갖 반박 시도를 통해서도 거짓이라는 것이 아직 입증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1) 참으로 인정받고 있는 모든 과학 이론은 잠정적인 참이다. 모든 과학 이론은 언제나 반증 가능한 가설일 수밖에 없다. (2) 반증 가능성은 과학과 비과학을 구분하는 결정적인 기준이 된다. 반증 가능성을 가진 이론만이 과학 이론이다. 반증 가능성이 높은 이론일수록 더 과학적이다. 왜냐하면 세계에 대해 보다 더 많은 경험적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3) 과학의 진보는 관찰 사례의 축적이 아니라, 해결하지 못한 문제로부터 출발해서 그 문제를 해결하는 좀 더 고차적인 이론 그리고 이러한 이론이 해결하지 못하는 새로운 문제의 발견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