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체의용해도

저작시기 2014.10 | 등록일 2015.02.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실험 이론
3. 실험
4. 고찰 및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용해도
물질의 용해도란 “주어진 일정한 온도에서 용매에 용해될 수 있는 최대한의 양”을 말한다.
또한 이러한 최대량의 물질이 들어있는 용액을 포화되어 있다고 한다. 몇몇의 이온들은 용액 속으로 용해되지만, 다른 이온들은 고체에 부착되어 용기의 밑바닥에 결정으로 침전된다. 즉 이온이 결정의 표면을 떠나는 속도와 다시 이온이 결정으로 되돌아오는 속도가 같게 되어 동적 평형을 이루고 있으므로 전체적인 양은 변화가 없다. 동적 평형 상태는 용매가 용해 시킬수 있는 최대 양의 용질이 녹아 있는 포화 상태를 나타낸다. 포화상태를 넘어서는 양의 용질이 용해되어 있는 경우는 과포화, 미만의 양이 용해되어 있는 경우는 불포화 되어 있다고 하며, 과포화 경우 불안정한 상태로 물리적 충격, 온도의 하강에 따라 포화용액이 되기 위해 고체를 석출시킨다. 한 물질이 다른 물질에 용해되는 한 가지 요인은 무질서하게 되려는 경향이고, 두 번째 요인은 화학종간의 인력의 세기이다. 어떤 분자성 물질이 다른 물질에 용해되는 과정이 단순히 분자들의 혼합이라면 물질의 용해도에 대한 제한을 생각할 필요가 없다.

참고 자료

일반화학 - 화학교재편찬회
최신 일반화학 - 동화기술 손무정외 다수 저
http://www.scienceall.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