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 및 한국 초고층 건축물(2015년 기준)

저작시기 2015.02 | 등록일 2015.02.13 | 최종수정일 2019.1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계의 초고층 건축물 (1~10위) 국내의 초고층 건축물(1~10위)와 각각의 건축물의 내용을 포함했습니다.
전세계의 초고층 건축물의 분포 현황과 현재 초고층 건축물의 문제점 및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작성 배경
2. 초고층 건물의 정의
3. 초고층 건물의 의의

Ⅱ. 본론

1. 세계10대 건축물(2015년 현재까지 완공된 건축물 이외에 건설중인 건축물도 포함)
2. 한국의 초고층 건축물
(같은 건물의 여러 동수 중 가장 높은 건물만 기제하고 나머지 건물은 제외하였음)
3. 세계 초고층 건물 현황
4. 초고층 건축물의 문제점

Ⅲ. 결론

Ⅳ. 레포트를 마치며...

Ⅴ. 참고자료 &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1. 작성 배경
나날이 늘어나는 인구와 하늘을 동경하는 인간본성은 효율성과 낭만이라는 명목으로 초고층건물을 추구하게끔 만들었다. 하늘을 찌를듯, 도시에 우뚝 선 초고층건물은 부를 과시하는 목적과 관련된 사업들을 한 곳에 모음으로써 일의 능률성을 높이고 관광객들을 유치하는 목적으로도 쓰일 수 있다.
이런 초고층건축물들은 세계적으로 어느 정도 있는지 그리고 이런 초고층건축물들은 과연 문제가 없는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초고층 건물의 정의
초고층 위원회(CTBUH, Council on Tall Building and Urban Habitat)에 따르면 고층 건축물은 건축물의 높이 혹은 층수에 의하여 정의되지 않으며, 오히려 고층 건축물이란 건축계획 즉 디자인 그리고 용도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고층성(Tallness)를 가진 건축물이며, 그 고층성으로 인하여 어떠한 지역이나 시대에 존재하는 일반적인 건축물의 디자인 및 시공 그리고 사용 및 유지관리측면에서의 보편적인 조건과는 다른 특별한 조건을 유발하는 건축물로서 정의되고 있다.
이것은 일반적인 층수 혹은 높이의 개념으로서 다루는 외형적인 의미보다는 고층건물이 내재하고 있는 사회, 문화적인 건축적 복합성을 언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구조 공학적인 관점에서는 바람, 지진 등 횡하중이 구조계획에 주된 영향을 끼치는 건축물 또는 세장비(Aspect Ratio)가 최소 5:1이상인 건축물을 초고층 건축물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므로 초고층의 기준은 건축적 의미에 있어서 단순히 수치적으로 정의되기보다는 어떠한 시기에 있어서 비교 판단될 수가 있는 기준이 중요한 요소이며, 여기에는 어떠한 지역, 사회 그리고 문화적인 기준이 상호 연관되어 작용됨을 알 수가 있다.
이와 더불어 고층건축물은 건축디자인, 기술공학, 도시계획, 경제적 요소, 사회 심리적인 요소 및 여러 연관된 전문분야 등을 고려하여 총괄적으로 계획 및 설계되어야 함을 의미하고 있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yoookhms?Redirect=Log&logNo=120055046587
http://cafe.naver.com/tolgj.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38
http://www.jennyhouse.info/board/bbs/board.php?bo_table=world_skyscrapers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D%95%9C%EB%AF%BC%EA%B5%AD_%EC%B4%88%EA%B3%A0%EC%B8%B5_%EA%B1%B4%EB%AC%BC_%EB%AA%A9%EB%A1%9D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