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립선 암 컨퍼런스 자료

저작시기 2015.02 | 등록일 2015.02.12 | 최종수정일 2020.11.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Disease Study
1. 정의
2. 병태생리
3. 원인
4. 임상증상
5. 진단검사
6. 치료적 관리
7. 예후 및 합병증
8. 참고문헌

Ⅱ. CASE STUDY
1. 간호사정
2.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Disease Study
1. 정의
전립샘은 남성에게만 있는 기관으로 위치는 방광과 요도가 만나는 부위인 방광 경부에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장기이다. 보통 20세 성인에서 크기가 약 25g 정도 되며, 30세쯤부터 서서히 커지기 시작하며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전립샘에서 발생되는 대표적인 질환이 전립샘 비대증과 전립샘암이다. 전립샘암이란 전립샘에 발병하는 악성 종양으로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남성 사망자의 20%를 차지하는 빈도가 높은 암이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약 1.2%로 비교적 빈도가 낮다. 그러나 식생활의 서구화 및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증가 추세에 있다. 전립샘암의 증세도 암이 아주 진행되어 전이를 일으키기 전까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것이 보통이고 전립샘 비대증과 마찬가지로 배뇨 장애 증세가 동반되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이며, 사실 전립샘 비대증으로 수술 받는 환자의 10%에서 전립샘암이 동반되어 있음이 발견된다.
남자라면 누구나 생길 수 있는 전립선암은 나이가 들수록 위험성이 높아지는데, 현재 전립선암을 진단받는 평균나이는 65세 가량이다.
인종간에도 차이가 있어 백인보다 흑인에서 더 잘 발병하고, 동양인은 그보다 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병태생리
전립샘암의 95%는 adenocarcinoma이다. 선암은 전립샘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며 흔히 후엽이나 전립샘의 가장자리에서 발생한다.

전립샘암은 매우 서서히 진행되는 암 중 하나이며 예측된 양상으로 전이된다. 주로 전이되는 부위는 전립샘 주위의 림프절, 골수, 골반뼈, 천골과 척추 등이다. 후반에는 폐, 간, 부신과 신장 같은 내장으로 전이된다. 전립샘암의 분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임상적인 진행단계에 의해 분류한 A-B-C-D 방법이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하) 현문사 - 남성 생식기계 장애 대상자 간호
보건복지가족부 국립 암정보센터 : http://cancer.go.kr
디지틀보사 의학신문 http://bosa.co.kr/ “전립선 질환 및 치료”
NANDA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2006. 현문사 금강미자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