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내과 case study 위암

저작시기 2013.07 | 등록일 2015.02.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실습 A+ 받았던 케이스스터디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질병에 대한 기술(Description of disease)
1.정의
2.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
5.진단
6.치료

Ⅲ. 간호과정 (Nursing process)
1. 간호사정
2. 간호과정 적용

본문내용

Ⅰ.서론

연구기간 및 방법
이 연구는 2013년 4월 8일부터 4월 12일까지 K 병원 112 병동에 입원한 Stomach Cancer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환자의 EMR과 관찰 및 본인과 보호자와의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Ⅱ. 질병에 대한 기술(Description of disease)
1.정의
위암은 위점막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98%는 선암(adenocarcinoma)이고 나머지는 임파종과 평활근육종이 차지한다. 우리나라에서 위암 발생률은 전체 암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40대 이후부터 빈발한다.

2.원인
1)식이요인: 고염식품, 질산염 화합물(식품처리제, 염장식품, 가공육류, 훈제식품)을 장기간 섭취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질산염은 위내 미생물에 의해 발암물질인 아질산염으로 전환된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위암 발생률이 50~80%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그 외에 불에 태운 고기를 먹거나 알콜, 흡연 등이 위암 발생률과 관련이 있다. 흡연은 비타민 C의 혈중농도를 낮추고 발암물질인 질소아민의 생성을 촉진시키므로 금연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2)유전적요인: 위암 환자의 10~15%가 위암 가족력이 있고 특히 형제자매 중에 위암 환자가 있는 경우는 발생률은 2~3배 증가한다. 이러한 가족성 경향이 유전인자 때문인지 환경요인 때문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3)위암의 전암성 병변
-위 점막 세포의 이형성이 위암과 관련이 있다. 이형성이란 세포 하나 하나는 암세포와 비슷하지만 위 점막의 표층부에만 국한되어 있는 경우를 말하며 시간이 지나면 위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위암의 전단계 병변이다. 특히 만성위축성 위염은 위점막들의 구조가 파괴되어 점막의 깊이가 얇아져서 그 자리에 장세포로 바뀌는 장상피화생이 되고 이것이 시간이 지나면 이형성으로 되어 위암으로 진행된다.

참고 자료

이항련 외, 성인간호학Ⅰ, 수문사, 2010년도
전시자, 손영희 외. <간호과정>, 현문사, 2004년
채석래, 권혜숙. <간호사를 위한 검사 이야기>, 도서출판 의학서원, 2008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