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 국제 관광론 ] 고유성의 의미

저작시기 2014.12 |등록일 2015.02.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9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주 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국민 여가 시간의 확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관광시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관광산업의 발전은 급속도로 변화되고 있다. 소비자 시장은 생활의 결핍을 채우기 위한 상품의 물질적․양적 구입에서 벗어나 정신적․심리적․문화적 욕구를 추구하는 소비자의 생활양식으로 전환되어 이른바 문화 마케팅(culture marketing)이 생성되었다.

문화가 관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WTO(2004)에 따르면, 문화관광은 국제관광에 있어서 가장 비중이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이다. 또한 문화는 관광목적지를 알리고 국가의 이미지, 지역의 이미지를 창조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가경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원천으로서도 크게 주목받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관광과 문화 [Tourism and Culture] (학문명백과 : 사회과학, 형설출판사)
이러한 측면에서 지역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지역(문화)의 고유성을 바탕으로 관광 개발의 대상 또는 소재가 발굴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고선정 (2004). “관광의 문화 상품화와 고유성.”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양봉석 (2006). “문화관광지의 관광체험과 고유성, 관광만족의 관계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자오하이펑 (2014). “관광지이미지와 고유성 인식이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호남대학교.
진애니 (2012). “유산관광지의 고유성, 관광체험 및 체험만족 간 관계.” 박사학위논문, 순천향대학교.
이훈 (2008). “고궁에 대한 관광학적 접근: 실존적 진정성과 문화유산관광.”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네이버 지식백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