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CA territory infarction 성인간호case

저작시기 2014.08 | 등록일 2015.02.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MCA territory infarction case 입니다.

목차

I.서론
1.문헌고찰
1)MCA territory infarction의 정의
2)MCA territory infarction의 병태생리
3)MCA territory infarction의 요인
4)MCA territory infarction의 종류
5)MCA territory infarction의 증상
6)MCA territory infarction의 진단 및 검사
7)MCA territory infarction의 치료방법

II.본론
1.간호사정
2.간호과정

본문내용

1. 정의
뇌혈관이 혈전이나 색전 등으로 막히게 되어 혈류를 차단하여 해당 부위의 뇌조직을 손상시키는 질병으로 반신마비, 운동실조, 언어장애 등을 수반하여 발병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는 질병이다.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막힌 부위 이후에 뇌조직은 산소와 영양분을 받을 수 없어 뇌조직의 손상이 생기게 된다.
뇌조직은 한번 망가지게 되면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겪기 때문에 영구적인 후유증을 남긴다. 증상은 막힌 부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반신마비, 감각이상, 언어장애 등이 흔하고 뇌혈관의 끝 부분이 막힌 경우는 뇌의 좁은 부위에만 경색이 국한되기 때문에 뇌압 상승이 비교적 경미하여 약물치료만으로 뇌압조절이 가능하나, 뇌혈관의 굵은 부위가 막힌 경우는 한쪽 뇌가 대부분 혈액공급을 받지 못해 망가지게 되고, 따라서 심한 뇌압 상승을 유발하게 된다.
이럴 경우 뇌압조절을 위해 뇌수술을 요하게 되는데 심한 경우는 수술로서도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2. 병태생리
뇌경색은 뇌조직의 국소 부위에 혈관 폐색으로 인한 혈류공급이 차단되었을 때 발생한다.
뇌경색의 병리기전과 관련된 몇 가지 가설들은 다음과 같다.
갑작스런 혈관 폐색(색전)은 폐색된 혈관의 분열된 공급에 의해서 조직경색을 초래한다.
점진적인 혈관경색(죽상경화증)은 만일 부차적인 혈액공급이 충분할 경우 경색을 유발하지 않을 수도 있다. 완전히 폐색되지는 않았으나 경화된 혈관들이 있어 저산소 부위에 부차적인 혈액공급이 포함된다면 경색을 촉진시킨다. 영양혈관은 좌우의 내경동맥과 추골동맥으로 두 개 안으로 들어가 각각 전대뇌동맥과 중대뇌동맥 및 뇌저와 후대뇌동맥으로 나누어진다. 이 동맥은 뇌저부에서 좌우, 전후로 연결되어 있어 대뇌동맥륜을 만든다.
그러나 혈관이 갑자기 막히거나 부혈행로에 의한 보완이 불충분하다면 뇌조직은 치유가 불가능한 상태로 악화된다.
아테롬 경화부에서는 혈류가 불규칙하며 표면이 붕괴되면 혈소판이 달라붙어 혈전이 생긴다.

<중 략>

5. 증상
중대뇌동맥은 뇌혈관 질환에 의해서 가장 흔하게 폐색되는 동맥이다. 이 동맥은 내경동맥의 가장 큰 가지로 뇌의 외측면 대부분 기저핵과 내낭(속섬유막)의 많은 부분들에 혈액을 공급한다.

참고 자료

전시자 외 공저, 성인간호학-하2, 현문사, 2000
손영희 외 공저, 기본간호학-상, 현문사, 1999
이강이 외 공저, 건강사정, 현문사, 2001
고일선 외 편저,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현문사, 1999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부,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