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악요법, 무용요법

저작시기 2014.05 | 등록일 2015.01.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Ⅰ. 음악치료(musical therapy)
1. 역사
2. 신체적 정신적 영향의 효과
3. 목적
4. 적용 대상
5. 실시과정
6. 음악요법의 종류
7. 음악치료의 적용 (Wheeler, 1983)
8. 정신질환자를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분류 (Unkerfer, 1990)


Ⅱ. 무용동작치료(dance movement therapy)
1. 목적
2. 치료적 요인
3. 적용 대상 및 효과
4. 실시원칙
5. 실시과정

본문내용

(1) 생리적 영향과 효과
- 음악은 신체의 순환계, 호흡계, 근골격계, 신경계, 신진대사 및 감각인지에 영향을 준다. 즉, 자율신경 계통의 작용을 상승시키고, 뇌혈류에도 영향을 주어 뇌의 순환을 증가시켜 환자의 기분을 자극한다.
- 음악의 리듬이 뇌의 리듬과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소리의 자극강도와 고저에 따라 근육의 힘이 가감되며, 감각 인지의 역치를 낮추어 통증에 대한 인지를 감소시켜 준다.
- 음악이 가지고 있는 소리의 고저, 강도, 진동의 변화에 따라 혈압, 맥박, 호흡수, 심박동 등이 영향을 받는다.

(2) 심리적 영향과 효과
①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의 확립 또는 재확립 : 환자의 주의를 자신으로부터 주의세계로 돌리게 하여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증가시킨다.
② 동일시(identification)의 기회 제공 : 사람은 스스로 어떤 의미를 붙여 해석할 수 있는 음악과 자신을 동일시한다. 또한, 음악이 작곡자의 성격이나 인생을 반영하기 때문에 작곡가를 동일시 할 수 있다.
③ 연상(association) 자극 : 자기표현의 수단으로서 심층에 있는 감정들을 의식할 수 있는 곳으로 끌어내기 때문에 듣는 사람의 감정을 회복시키고, 연상내용이나 느낌을 스스로 표현하고 과거를 회상하는 일은 정신과 환자의 마음에 기본적인 현실을 되찾아 주어환자의 마음과 현실 사이에 다리를 놓아준다.
④ 사회화(socialization) : 음악은 어떤 제도나 집단 내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는 현실적인 사회적 기능과 개인적 행동 패턴을 배울 기회를 마련해 준다. 집단참여를 통해서 환자로 하여금 생활에 적응하게 하여 사회적 교류를 경험하게 하고 사회화될 수 있게 한다. 또한, 사회적 구조 내에서 시간과 능력의 순서에 맞게 행동하게 하고, 감정적으로 질서정연한 행동, 감각적으로 잘 다듬어진 행동을 유발하여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하게 한다.
⑤ 자기표현의 기회 제공 : 음악을 통해 심층의 정서가 의식세계로 분출되어 선의의 표현을 하게 하여 보다 나은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으로 유도한다.
⑥ 자존감 발전과 형성 : 자존감, 자기실현, 자기신뢰, 충족감, 성취감, 자신감, 자기만족, 자기안정 등을 함양하여 사회적으로 잘 적응할 수 있게 한다.

참고 자료

도복늠 외 공저(2012). 최신 정신건강 간호학 개론, 정담미디어, P263-P289
정현주 외 공저(2006). 음악치료 기법과 모델, 학지사
한국음악치료사협회 http://musictherapy.co.kr/
한국댄스테라피협회 http://www.kdmta.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