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두피 및 모발 이상 증상 연구

저작시기 2013.08 | 등록일 2015.01.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① 두피, 모발관리의 필요성 및 목적
② 모발과 영양

Ⅱ. 두피, 모발 이상 증상
① 모발의 이상 증상(3가지 이상)
② 멜라닌 색소 이상 증상(3가지 이상)
③ 두피의 이상 증상(3가지 이상)

Ⅲ. 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관리 전의 두피 사진은 잦은 헤어스타일링과 여러 외적,내적 요인들로 인하여 모공 근처로 피지,각질, 여러 두피에 좋지않은 이물질들이 있는 두피상태입니다.  요즘에는 헤어스타일링을  많이 할 수 밖에없는 사회환경이기에 그만큼 두피나 모발관리에도 신경을 써야할 때입니다. 보시는것처럼 두피에 여러 이물질들이 있는 상태(올바르지않은 샴푸법,식습관,등)로 장기간 방치될 경우에는 모발의 탄력이 떨어지고 두피에 여러 문제점(과각화,홍반,염증,탈모)들을 일으키게됩니다. 때문에 스스로 원하는 헤어스타일링을 표현해내기 위해서는 건강한 두피를 가꾸고 유지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중 략>

비타민 무기질도 모발 성장에 영향을 주는 큰 요인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철분은 단백질과 함께 헤모글로빈의 중요 구성성분으로 세포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 철분의 부족으로 빈혈이 되면 모발의 성장은 느려지고 영양성 탈모를 초래합니다. 칼슘은 케라틴의 비정상적인 생성과 두피 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비타민 A는 케라틴 현성에 영향을 주며 부족시 모발이 건조해지며 윤기가 없어지나 과다시에는 두피에 부분적 탈모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비타민 B2는 모발과 피부의 신진대사에 관여하며, 이것이 부족하게 되면 피지분비가 촉진되어 피지분비조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 략>

- 백반증 : 피부의 멜라닌세포의 소실로 인해 멜라닌색소가 감소되어 피부표면에 흰색 또는 유백색의 반점이 생기는 증상으로 지름이 약 5mm에서 5cm 이상인 것도 있습니다. 
- 백생증 : 표피의 기저층내에 위치하는 멜라닌세포의 수는 정상인과 동일하지만 멜라닌색소의 생성 과정 중 필요한 티로시나아지가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함으로써 결국 멜라닌 색소부족이 원인이 되는 피부질환 증상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