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저작시기 2015.01 | 등록일 2015.01.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기능이론
2. 갈등이론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적 관점에서의 한계
4.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5. 교육의 역할

본문내용

기능이론은 뒤르켕에 이어 탈코트 파슨스의 유명한 AGIL(적응, 목적달성, 통합, 잠재력)에서 파생되었다. 한 마디로 사회는 유기체와 같아서 단지 개인들의 합 이상의 독자적인 체계라는 것이다. 그리고 사회의 여러 부분은 이 유기체인 사회가 유지되도록 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체의 내장들이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것과 같다. 물론 사회가 항상 질서정연하게 조용히 갈 길을 가지는 않는다. 갈등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기능론에서 갈등은 일종의 질병이다. 잠시 홍역을 앓다가 곧 다시 회복 메카니즘이 작동해서 원 상태로 돌아간다. 그렇다면 교육의 기능은 무엇인가? 결국 사회의 구성원을 계속 생산해 내는 것이다.

<중 략>

갈등이론은 사회를 개인간 및 집단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본다. 즉 세력다툼, 이해의 상충, 지배자의 압제와 피지배자의 저항 그리고 사회의 끊임없는 불한정과 변동이 이 이론이 보는 사회의 속성이다. 갈등주의자는 사회가 이해관계에 의하여 형성되어 있고 이러한 이익 또는 자원의 차이는 갈등을 일으킨다고 한다. 이러한 갈등이 사회발전, 사회복지를 증진시킨다는 것이다. 오늘날 재산․권력․권위․요구․기회․이익과 같은 자원의 불평등한 배분은 사회성원들 간의 갈등․투쟁을 조성한다.

<중 략>

첫째. 학벌주의에 피해 속에서 번진 입시위주의 교육방식이다.
지금 우리들은 학벌주의의 피해 속에 살고 있다. 특히 사회적 연결고리는 학벌을 형성하여 엄청난 힘을 대한민국의 공기업이나 사기업 및 정계에서 발휘하고 있다. 그만큼 학벌문화의 심각성을 피부로 느끼고 있으며 학벌주의를 없애야 한다고 공감은 하나 쉽게 사라지지 않고 있다. 학벌주의는 대학을 삼류-이류-일류대학으로 학교를 서열화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소고기등급 매기듯이 1등급 2등급 매기며 평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입사나 공직자 승진에서도 명문대를 졸업하였을 경우 훨씬 유리하며 현재 사회지도층의 대부분이 명문대 졸업생이 장악하고 있어 그 속에서 다시 학벌중심의 클럽과 조직을 만들어 집단 이기주의로 뭉쳐 능력이 아닌 학벌로 그 자리를 지켜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