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폭발의 분류

저작시기 2015.01 | 등록일 2015.01.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기상폭발
2. 중합폭발
3. 응상폭발
4. 참고문헌

본문내용

- 옛날부터 폭발사고의 주류라고 생각이 되어지고 있게 되는 것으로서 가연성 가스와 지연성 가스의 혼합기체가 존재를 하게 될 때에 항상 폭발이 필연적으로 발생을 하게 되는 것은 아니고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이 동시에 만족이 될 때에 발생을 하게 되는 것이다.

(1) 제1의 조건은 조성조건(농도조건)이라고 불리워지는 것으로서 혼합기체 중의 가연성 가스의 농도가 어떠한 농도의 범위(가연성 가스의 종류와 혼합기체의 온도에 의해서 정해진 농도의 범위) 내에 있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이 농도범위를 바로 폭발범위라고 부르게 되고, 폭발범위 내의 혼합기체를 가연성 혼합기체(폭발성 혼합기체)라고 부르게 된다. 그리하여 가연성 가스의 저농도측의 한계를 폭발하한계, 고농도측의 한계를 폭발상한계라고 하게 되지만, 가스폭발은 연소의 한 형태이게 되므로 폭발범위, 폭발하한계, 폭발상한계를 각각 연소범위, 연소하한계, 연소상한계라고도 하게 된다.

<중 략>

- 프로판 등의 액화가스의 고압가스 용기 등에 외부화재가 나게 되면 용기가 가열이 되서 그 파편이 멀리까지 날아가게 되고, 내부의 액화가스는 증기운 폭발을 일으키게 된다. 즉, 화재에 의하여 탱크 등이 가열이 되어 내부의 액체가 높은 증기압이 되게 됨을 보인다. 액체가 없는 탱크 상부는 화염으로 가열이 되어 연성파괴를 일으키게 되고, 커다란 파편이 됨을 보인다. 탱크가 열려서 내부가 대기압이 되면 파열이 되어 있던 액화가스가 갑자기 끓어오르게 되어 이 팽창력으로 파편은 멀리 날아가게 된다. 또한 발생한 증기는 곧 발화를 하게 되며 부력으로 상승을 하여 화구로 되는 경우가 많게 된다. 이것은 액체가 비등하여, 증기가 팽창을 하면서 폭발을 일으키게 되는 현상인데 줄여서 블레비라고 한다.

(1) 블레비의 영향인자
가. 저장된 물질의 종류와 형태
나. 저장용기의 재질
다. 내용물의 물질적 역학상태
라. 주위온도와 압력상태

참고 자료

소방학개론(2014), 출판사 : 동화기술, 저자 : 정경문 외 10명
소방학개론(2007), 저자 : 조동훈 외 6인, 기문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