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 5학년 2학기 수학 7. 비와 비율 3차시 지도안 (백분율) (세안)

저작시기 2013.11 |등록일 2015.01.15 | 최종수정일 2015.03.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백분율의 뜻을 알고, 분수와 소수를 백분율로, 백분율을 분수와 소수로 나타내어 보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단원명 : 7. 비와 비율

2. 단원의 개관

비와 비율은 수학의 영역 중에서 ‘규칙성과 함수’에 포함되어 있다. 수학은 수학적 규칙성이나 관계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교과이다. 비와 비율 단원에서 학생들은 비와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 등을 수 관계를 이용하여 나타내는 것을 배운다. 즉, 다양한 동치 형태의 수를 이해하고 표현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게 된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수학의 규칙성을 배움으로써, 자연과 사회 속에서의 생활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사상들로부터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질서나 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보다 바람직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이 단원에서는 비의 뜻을 알고, 두 수의 비를 기호를 사용하여 나타내고 비교하는 양, 기준량, 비의 관계에 대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또, 비울을 나타내는 분수, 소수, 백분율, 할푼리를 이해하고 그들의 관계를 파악하며, 기준량과 비교하는 양의 관계에서 비율을 구하고, 실생활에 쓰이는 여러 가지 비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학년 5반 학생들의 사전 조사 결과 78%의 학생들이 선수 학습인 분수를 소수로, 소수를 분수로 나타내는 방법을 인지하고 있었고, 86%의 학생들은 선수학습인 분수와 소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을 인지하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백분율의 필요성과 개념을 자연스럽게 도입하여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어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3. 단원의 목표

가. 비의 뜻을 알고, 비의 기호를 사용하여 나타내고 읽을 수 있다.
나. 비교하는 양, 기준량을 알고 비율을 구할 수 있다.
다.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내고 이들의 상호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라. 할푼리의 뜻을 알고, 여러 가지 비율을 할푼리로 나타낼 수 있다.
마. 기준량이 서로 다를 때 비교하는 양을 구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바. 실생활에 쓰이는 여러 가지 비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