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 소화기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5.0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방출방식
2. 소화능력 및 특성
3. 참고문헌



본문내용

- 물은 쉽게 구할 수 있으며, 가격이 싸기 때문에 일반화재의 소화에 사용이 됨을 보인다. 물을 주소화약제로 하고, 여기에 인산염 등의 침윤제 및 동결방지제 등을 추가를 하여 일정압력으로 용기에 저장을 하였다가 방사를 하게 되는 소화기이다. 방출방식에 따라서 수동펌프식, 축압식, 가압식이 있으나 단순하게 물만을 사용을 하는 소화기는 현재 제조되고 잇지 않고 국내에서도 사용이 되지 않고 있다.

<중 략>

- 가압방식은 축압식과 가스가압식 및 수동펌프식이 있으며 노즐의 구조에 따라 상방사(봉상, 적상)와 무상방사가 가능하다. 이때, 적상이라는 것은 방울모양으로 부수를 하는 소화방법으로 주로 스프링클러 설비나 연결살수 설비에서 사용이 되는 주수방식이다. 취급 시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물 저장 시 불순물의 혼입을 방지를 하여야 한다.

2) 물이 주요 약제이므로 동결방지를 위한 보온조치를 하여야 한다.

3) 용기나 저수조의 부식을 방지를 하여야 한다.

<중 략>

- 물은 비열과 증발잠열의 값이 소화약제 중 가장 크므로 냉각효과가 뛰어나다. 즉 액체의 물 1g이 증발을 하는 데 약 539cal의 열을 흡수를 하는 효과가 있고 기화를 하면 체적은 약 1,700배 팽창을 한다. 따라서 가연성 물질을 발화점 이하로 냉각을 시키는 냉각효과와 질식효과를 갖게 된다. 또한 첨가제를 사용을 하여 쉽게 소화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때 사용이 되는 첨가제는 다음과 같다.

1) 침윤제 : 물의 표면장력을 감소시켜서 물의 침투성을 증가시켜서 면적화재 등의 심부화재에 사용을 한다.

2) 농축제 : 물의 점도를 증가시켜서 산림화재에 사용을 한다.

참고 자료

소방학개론(2007), 저자 : 조동훈 외 6인, 기문당
NFSC 소방설계공학(2008), 저자 : 민세홍, 문운당
소방설비개론(2013), 저자 : 장태익 외 7인, 북스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