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염상섭의 삼대 서평.

저작시기 2014.12 |등록일 2014.1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치갈등의 요인
2. 사실주의로서 드러난 염상섭의 가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염상섭의 삼대는 이전부터 꾸준히 읽혀지는 한국 문학의 명작 중 하나이다. 읽기 쉬운 문체와 더불어, 삼대(주인공, 아버지, 할아버지)가 얽혀 있는 갈등구조, 거기에 부수적 인물들의 극적 긴장감까지 흥미롭게 읽을 만한 요소가 많이 가미되어 있다.
또한 삼대를 통해 당시 시대에 대한 해석을 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삼대가 처음 발간된 시기는 1931년에 《조선일보》에 기재되면서 였다. 1930년대는 일제강점기의 후반기, 38년 중일전쟁을 막 준비하기 시작했던 시기로 20년대의 문화통치기가 끝나면서 일제의 식민지경영이 날로 강압적이고, 폭력화되기 시작하던 시기였다. 식민지 시기의 조선인들이 어떻게 적응해나갔고, 제국주의적 자본주의의 강제편입으로 조선인들이 어떻게 살았는지알 수 있는 좋은 문학이 바로 삼대다.
이러한 점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것은 염상섭이라는 작가가 사실주의를 기반으로 작품을 썼다는 것이다. 그의 또 다른 대표작인 『만세전』도 사실주의에 기초한 작품인데, 당시 일제강점기 시대의 조선 하층민들의 삶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 삼대 또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는데 만세전과 차이가 있다면, 삼대의 주인공은 조선인임에도 불구하고, 중상류층이었다는 점이다.
사실주의는 3.1운동 이후, 20년대 전반에 흐른 문학기조였다. 사실주의는 실증주의, 과학중시 등의 맥락과 동행하였는데 이는 20년대 실력양성론자들에 의한 것이었다. 실력양성론은 기존의 구식보다는 새로운 문물, 사상을 받아들여 성장하고 이를 통해 독립의 힘을 키우자는 내용이었다. 이에 서양의 사상 다수가 들어왔으며 이는 문학, 정치, 경제면 등 다양한 방면으로 영향일 끼치게 되었다. 사실주의는 독립운동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끼쳤는데, 사실주의 문학은 조선인들의 억압받는 삶을 고스란히 문학에 표현하였고 이를 통해 대중들을 자각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수행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