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RDS(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3.07 |등록일 2014.12.16 | 최종수정일 2014.1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생아실 실습 당시 컨퍼때 지적한개도 안받고 A받은 케이스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검사
6) 치료
7) 합병증

2. 연구기간 및 방법

3. 간호과정

4. 실습 후 소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의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이하 RDS)은 폐의 발달이 완성되지 않은 미숙아에서 주로 발생하며, 폐표면활성제의 생성 또는 분비의 부족에 의해 가스 교환의 역할을 담당하는 폐포가 펴지지 않아 (무기폐증) 호흡 곤란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과거에 RDS는 신생아 사망 및 기타 합병증의 주요 원인이었지만 최근에는 분만 전에 스테로이드를 산모에게 투약하여 RDS의 빈도를 낮추고 기타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고 있다. 또한 인공적으로 만든 폐표면활성제(surfactant)의 개발과 새로운 인공환기요법의 발달은 미숙아의 생존율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원인
폐표면활성제는 폐포가 들숨 및 날숨 시에 풍선처럼 찌그러지지 않고 폐포가 팽창된 상태로 모양을 유지하도록 하는 물질로 표면장력을 낮추는 역할이 주된 기전임으로 마치 얇은 비누막이 폐포의 안쪽을 코팅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폐표면활성제는 대략 임신 주수 20주부터 제2형 폐포 세포에서 생성되어 분비되기 시작하며, 양수에는 28주~30주에 발견되는데 대략 임신 34주가 되어야 폐포내로 충분하게 분비되어 역할을 하게 된다.
미숙아에서는 표면활성제의 분비가 충분하지 않아 폐포가 펴지지 않는다. 그러면 폐에서의 가스 교환이 어렵게 된다. 산소 및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안되면 우리 몸에는 저산소증 및 고탄산가스혈증이 발생하는데,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심한 저산소증 및 산증으로 인하여 사망에 이르게 된다.

증상
재태주령이 어린 미숙아일 수록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한다.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이 있는 미숙아는 호흡이 빠르고, 신음소리를 내며, 콧구멍을 벌렁이면서 숨을 쉬려고 하여 심한 경우 육안으로도 청색증이 관찰된다.
태어날 때부터 호흡곤란이 나타나면 마스크 또는 기관지 삽관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호흡을 보조해 주어야한다.
중요한 것은 미숙아에서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다른 질환들과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흉부 방사선 촬영을 통해 다른 질환들(예, 폐렴, 폐의 선천성 기형, 공기누출증 등)과 구분해야 한다.

참고 자료

모성신생아건강간호학Ⅰ(하영수 외, 신광출판사)
아동간호학 총론 (3판, 2013년 개정) (김회순 외, 수문사)
신생아 간호 (김미예, 구현영, 권인수, 김은경, 김태임 , 군자출판사)
네이버 지식백과(서울대학교 병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