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방사능에 대한 인식연구

저작시기 2011.08 |등록일 2014.1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후쿠시마 원전사고에 대한 사람들의 위험성,불안감등에 대한 인식을 설문을 통하여 통계하여 분석한 자료임

목차

I. 서 론

II. 조사대상 및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1. 조사대상자의 특성

2. 원자력에 대한 인식변화
1) 원자력발전의 이미지
2) 원자력발전의 유용성 인식
3) 원자력발전소 증가 의견
4) 원자력발전의 위험성 인식

3. 방사능에 대한 인식
1) 방사능에 대한 관심도
2) 방사능재해의 심각성

4. 방사능 및 방사선관련 정보
1) 방사능관련 언론보도 이해도
2) 방사능관련 정보량
3) 방사성에 대한 정보수요
4) 방사선에 대한 정보수요 내용
5) 방사선정보 제공의 신뢰하는 대상

IV.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인류는 그동안 수많은 자연재해에 시달려왔다. 특히 근대사회에 접어들면서 탄광, 항해, 도박과 같은 인위적인 기술과 행위에 의한 사고와 실패가 계속되었고, 사람들은 이러한 위험의 발생을 예측하고 피하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과학과 기술이 발전하면서 위험의 가능성 역시 늘어나게 되었으며, 현대사회는 많은 위험을 수반하게 되었다
현대사회에 이르러서는 위험의 종류와 범위가 확대되고, 빈번한 이동으로 순식간에 세계화되는 경향이 나타나는가 하면 방사능이나 유전자 변이와 같이 세대를 뛰어넘는 위험에 커다란 공포감을 느끼기도 한다. 현대라는 위험사회의 특징중 하나는 피해는 존재하지만 그 원인이 구체적으로 어디에 있는 것인지 찾아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특히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진 시스템의 경우 하나하나의 장치는 안전하다 하더라도 그것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일어나는 예기치 않은 사고를 완벽하게 막을 확률은 높지 않다.
돌이켜보면 산업사회에서는 더 많은 물질적 재화를 갖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삼았다. 그러나 위험이 보편화된 현대사회에서는 더 많은 재화를 갖는 것보다 어떻게 하면 위험을 피할 것인가 하는 것이 더 큰 관심사가 되었다. 왜냐하면 어느 정도의 물질적 풍요를 갖추게 된 현대사회에서는 필요 이상의 많은 재화보다도 생명의 안전과 건강의 확보 같은 위험회피가 더 큰 가치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며, 그 결과 사람들은 위험에 매우 민감해지게 되었다.
위험의 정도에는 크게 두 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하나는 전문가적 관점으로서 위험이 발생할 확률과 피해의 크기를 가지고 표현하는데 이것을 객관적 위험이라고 한다. 다른 하나는 주로 일반인들의 관점으로서 전문적 지식은 없지만 직관과 상식을 바탕으로 위험의 크기를 받아들이는 것을 말하며 이것을 주관적 위험이라고 한다.
금년 3월 일본에서 일어난 지진과 쓰나미, 그로 인한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두고도 이러한 두 가지 관점이 상반되게 대립되었다. 당시 우리나라에 미치는 방사능의 영향을 두고 전문가들은 공식적인 측정 결과를 이용해 허용치 이하이기 때문에 인체나 환경영향을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고 하였지만 언론과 국민들은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였다

참고 자료

Beck, U.: Risk Society; Toward a New Modernity, Sage, Newbury Park, 1987.
김종석: 위험인식 연구의 흐름과 동향, 인구의학연구논집 23:71-76, 2010.
대한방사선방어학회: 후쿠시마원전사고로 인한 국내방사선 영향, 2011. 4. 6.
심기보: 원자력의 유혹, 한솜미디어, 2008. 2.
한국원자력문화재단: 원자력안전대토론회, 2011. 6. 16.
한국원자력학회 외: 후쿠시마 원전사고이후 원자력장책 및 학술연구의 전망과 과제, 2011. 7. 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