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적 통찰력 리더의 최고의 덕목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2.10 | 최종수정일 2019.08.14 워드파일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역사적 통찰력, 리더의 최고 덕목
2. 멋과 멋있는 리더

본문내용

군 최고의 덕목으로는 충성과 복종이 선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정치 지도자에 의해서 주어지는 명령을 충실히 수행해야 하는 위치에 있는 군인들에게 최고의 덕목은 오직 충성과 복종인 것이다. 충성과 복종 또 진실정의 덕목 모두 군에게 가장 중요시되는 덕목임에는 틀림이 없다. 문제는 이 덕목들이 딜레마에 처한 군 리더에게 문제 해결의 단초를 확실하게 제공해 줄 수 있는가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충성과 복종, 진실성, 그 어느 덕목도 딜레마 해결의 단초로서는 미흡하다는 것이다.
충성과 복종, 도덕적 진실성 등 이들 모두는 군 리더의 주요덕목으로서 강조되어야 마땅하지만, 딜레마 해결의 최고 덕목으로서는 미흡한 부분이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중 략>

멋있다고 말할 수 있는 대상들은 어 떤 것이든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이 사실은 멋의 보편적 의미를 찾고자 하는 우리들에게 멋에 관한 제2명제가 된다. 동시에 이 명제는 우리를 멋에 관한 두번째 명제로 이끄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멋’은 반드시 ‘가치’를 수반한다고 하였지만, 그렇다고 해서 가치 있는 모든 것들을 다 멋있다고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원리 원칙에 충실한 것은 물론 바람직한 일이지만 세상사라는 것이 원리 원칙에만 의존해서 처리할 때 최선이 되는 것은 아니다. 어떤 경우에는 원리 원칙을 벗어나는 것이 더 바람직할 때도 있는 것이다.

<중 략>

군 리더로서의 최고의 덕목은 무엇일까? 그것은 이 책을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독일이 세계2차대전때 패전한 이유에서 알 수 있을 것이다.
그 시절 독일은 장교들에게 전술 및 전략위주의 학습을 하면서 인문학적인 안목이 결여 되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차갑고 냉정하게 판단할 수 있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줬을 때 장교로서 더욱더 신뢰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무섭거나 두려워서 아니면 상관이니까 할 수 없이 따르는 것과 진심으로 충성을 가지고 따르는 것 어느 것이 더 좋겠는가? 사회도 마찬가지다 최초 입사는 신입사원으로 시작하겠지만 언젠가는 모든 이들이 크던 작던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