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내향성발톱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예방방법

Ⅲ. 간호정보 조사지
1) 일반정보
2) 건강과 관련된 정보

Ⅳ. Case Study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내향성 발톱은 우리에게 흔히 걸릴 수 있는 질환으로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남자에게서도 예외는 아니다. 요즘에 하이힐이나 구두를 신고 걸어 다니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내향성 발톱 질환을 앓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내향성 발톱에 대해서 문헌고찰을 하고 이 질환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흔히 보는 손발톱 질환 중 하나로 주로 엄지발톱에 발생하는데,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 들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2) 원인
발톱이 발톱 바깥쪽의 살을 지속적으로 누르게 되는 모든 상황들이 유발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손톱깎이로 발톱 바깥쪽을 깊이 깎을 경우 자칫 살 속에 숨은 잘리지 않은 발톱 파편이 살 속을 파고 들 수 있으며, 발톱 무좀을 오래 방치해서 발톱의 모양이 변 형된 경우, 꽉 조이는 신발을 장시간 신었을 때, 발가락뼈가 튀어나온 경우 내부 압력의 증가로 인하여 잘 발생하고, 비만이나 노화가 진행되면서 발톱이 자연적으로 굴곡이 심 해지는 경우 등에서 발생한다. 그리고 가족들이 이 병에 걸린 경우 다른 가족도 더 잘 생기는 경향이 있어서 유전적인 요인도 영향이 상당하리라고 여겨진다.

3) 증상
5개의 발가락 중에서 엄지발가락에 가장 흔히 발생한다. 특히 오른발 엄지에 잘 생긴다. 아마도 걷거나 뛸 때 가장 압박이 큰 부위이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엄지발락의 외측이 나 내측이 약간 빨개지면서 붓고 가벼운 통증이 찾아온다. 이내 마찰이 심해지면서 더 붓게 되고 진물이 나며 육아조직(염증과 혈관, 섬유조직이 증식된 덩어리)이 증식하고 발톱 주위가 곪기 시작한다. 이렇게 진행되면 냄새도 심하게 나고 통증이 심해져서 정 상적인 보행이 어려워진다.

4) 진단
대부분의 내향성 발톱은 조직검사나 검사실 소견 없이 임상적인 특징만으로도 진단하게 된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 7(2014), 성인간호학Ⅰ, 수문사
김선애, 김미정, 김미숙(2013) 성인간호학 임상실습지침서 정담미디어
차영남 외13, 제3판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