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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2.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탄수화물
2. 단백질
3. 지방
4. 무기질.
5. 비타민
6. 물

본문내용

1. 탄수화물

▶탄수화물이란?

탄수화물은 당류 또는 당질이라고도 부른다. n(H2O)m의 일반식을 가지는데, 이것이 마치 탄소와 물분자(H2O)로 이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탄소의 수화물이라는 뜻에서 탄수화물이라는 이름이 붙였다. 대부분의 인간은 에너지원으로 당질에 의존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은 수소와 산소의 비율이 2:1로서 물과 같은 비율로 되어 있다. 화학적으로 말하면 산소, 수소, 탄소의 합성물로 되어있다. 미주인들 영양의 50%정도, 아시아인들은 약 70~80%가 탄수화물이다. 생물체를 구성하는 유기화합물로서 자연계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소화가 잘되어 유용성이 높으며 가격이 저렴하고 저장하기 쉽다. 그리고 탄수화물의 종류로는 단당류, 소당류, 다당류가 있다.

▶탄수화물이 함유된 음식

대체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감자, 바나나, 고구마, 현미, 밀가루가 흔히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이다. 이중 저칼로리에 속하는 음식은 고구마, 현미 등이 있다. 그리고 1일 권장 탄수화물 권장 섭취량 16~50세 1일 2500kcal를 기준으로 60~70% (375g~438g)을 권장한다.

▶탄수화물 결핍증

흔히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을 극히 제한을 하게 된다. 살이 찐다는 이유만으로 탄수화물 즉, 흔한 밥을 아예 먹지 않게 된다면 오히려 살 빼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탄수화물이 인체에 부족하게 된다면 여러 증상이 생긴다. 저혈당증에 빠지게 되고 체액이 산성화 되어서 갈증, 구역질, 구토, 두통, 복통, 무기력증이 흔히 나타나게 된다.
그리고 탄수화물이 부족하게 되면 침이 줄어들며 입안이 마르면서 입냄새도 나게 되고 세균이 번식하게 된다. 요즘 다이어트 풍이 심하다고 하지만 적당량의 탄수화물을 섭취해주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탄수화물 과잉 섭취

탄수화물을 과잉 섭취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단백질 섭취량이 적어지고, 질소평형이 깨어져 단백질 결핍 또는 필수 아미노산 결핍을 초래하게 된다. 그리고 당질대사에 필요한 비타민 B군의 필요량 증가되며 부족 시 여러 가지 영양장애 발생을 일으키게 된다. 그리고 요즘 사람들의 민감한 총열량 섭취의 과잉으로 비만을 초래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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