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필수예방접종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12.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BCG
2. B형 간염(Hib)
3. 뇌수막염
4. 소아마비(폴리오)
5. DPT
6. DTab-IPV
7. 수두
8. MMR
9. 일본뇌염
10. 인플루엔자
11. 장티푸스

본문내용

BCG
결핵을 예방하는 접종이다. 하지만 흔히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BCG 접종이 결핵을 예방하는 효과는 그리 크지 않다. 더 중요한 효과는 결핵에 걸리는 것을 다 막지는 못하더라도 심각한 결핵성 뇌막염이나 결핵균이 어린 아이들의 몸의 중요한 장기로 퍼지는 속립성 결핵이 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다.
BCG 접종약은 피내용과 경피용 두 가지가 있다. 피내용은 5~7㎜의 팽진이 생기며, 경피용은 도장처럼 생긴 것으로 두 번을 찍어 준다. 두 개의 차이는 흉이 생기고 적게 생기고의 차이와 접종 비용의 차이이다. 이 문제는 접종을 하는 소아청소년과 선생님과 상의를 하여야 한다.
왼쪽 팔의 삼각근 부위에 접종하며, 엉덩이나 발바닥에는 접종하지 않는다.

B형 간염(Hib)
B형간염을 예방하는 접종이다. B형간염에 걸리면 나중에 간암으로 넘어갈 수 있으므로 B형 간염 접종은 암을 예방하는 백신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3번을 접종하면 95%정도에서 항체가 생기고 일단 항체가 생기면 B형간염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와도 거의 다 예방이 된다. 항체가 생기지 않으면 효과가 없는 것이다. 이런 경우 재접종을 하게 된다.
[접종부위]
· 1세 미만: 대퇴 전외측에 근육 주사
· 1세 이상~ 만 3세까지: 대퇴 전외측에 근육 주사가 원칙이나 근육이 충분한 경우는 팔의 삼각근에 근육 주사하기도 한다.
· 3세 이상: 팔의 삼각근에 근육주사가 원칙이나 대퇴전외측에 접종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