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토피 치료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2.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아토피의 정의
2. 아토피의 원인
3.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
4. 아토피 피부염 특징
5. 아토피 피부염 진단기준
6. 아토피 피부염의 연령에 따른 분류
7. 아토피 예방
8. 아토피 치료

본문내용

아토피의 정의
아토피(atopy)란 용어는 ‘이상한’, ‘부적절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도 확실하게 규명되지 못하고 있다. 증상은 피부건조, 습진 등 다양하게 표현되는 대표적인 알레르기성 피부질환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과거 소아 아토피 피부염은 성인이 되면 자연 치유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요즘은 환경오염과 식습관의 변화 등으로 성인화 되고 중병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주로 유아와 소아에서 심하게 가렵고 거친 피부 또는 진물이 흐르는 피부 병변을 보이고 흔히 알레르기성 비염,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성결막염을 동반하기도 한다. 아토피 피부염은 현재로서는 완치가 불가능한 질환으로 이야기 되며 병의 경과를 조절하는 질환이기도 하다.

아토피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 환자의 70-80%는 가족력이 있는 것으로 보아 유전적 요소가 질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부모 중 한쪽이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것보다 부모 모두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경우 확률이 더 높다는 보고가 있다. 임신시 어머니가 섭취한 음식으로 항원성 성분이 특이체질의 소인을 지니고 있는 태아에게 들어가 반응을 일으키면서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임산부는 신중한 음식섭취를 해야 한다.
2) 음식 : 평상시 편식이 심한 경우나, 영양분의 충분한 섭취가 불가능한 경우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패스트푸드나 과자 등 인스턴트 음식의 과도한 섭취,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되기도 한다. 특히 어린 유아는 소화기능의 미숙으로 다양한 음식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고, 달걀이나 우유, 콩이 알레르기를 잘 일으키는 3대 알레르겐이다. 하지만 이런 음식물을 전혀 먹지 못하게 하는 경우 성장기 아이들에게 영양실조에 걸릴 확률을 높여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오히려 규칙적으로 소량씩 섭취하게 함으로써 항체를 빨리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3세 이상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는 전에 먹지 않던 음식물을 먹었기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모유를 먹고 자란 아이는 인공유를 먹고 자란 아이보다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률이 낮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