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정맥간호 (EPS, pacemaker)

저작시기 2012.02 |등록일 2014.12.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부정맥이란?
2. 심방에서 기인한 부정맥
3. 심실에서 발생한 부정맥
4. 전기생리학 검사와 전극도자 절제술 (Electrophysiologic study and catheter ablation)
5. 인공심박동기 (permanent pacemaker)
6. 인공심박동기 교환

본문내용

1. 부정맥이란?
심장은 자연 심박조율기로 불리는 동방결절에서 전기적 신호가 전달되며 수축한다. 정상적인 경로를 동리듬 이라 부르며, 오른쪽 심방에서 시작하여 심방 전체로 전달되고 방실결절을 통해 심실로 전달된다. 방실결절로 전달된 전기적 신호는 특별한 섬유 조직인 히스 퍼킨제 시스템을 통하여 심실에 전달된다. 이러한 정확한 경로는 심장이 적절하게 펌프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부정맥은 전기적 신호가 정상적인 경로를 벗어나 불규칙적으로 심장이 박동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부정맥은 심장을 비효율적으로 뛰게 하는 원인이 된다. 예를 들면 일시적인 동정지 또는 심실조기수축은 전체적인 심장리듬이나 심박동수에 많은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부정맥이 일정시간 이상 지속되면 심장리듬이 너무 느리거나, 너무 빠른거나 또는 불규칙하게 되는 원인이 된다. 빈맥은 심박동수가 분당 100회 이상인 것을 말하고, 서맥은 심박동수가 분당 60회 미만인 것을 의미한다.

* 서맥성 부정맥 : 심박수가 분당 60회 미만인 율동으로서 동기능부전(sinus node dysfunction)이나 방실전도차단(AV block)에 의해서 생긴다. 동결절이나 방실전도계 자체의 내인성 이상뿐만 아니라 심장 또는 전신 질환, 약물 부작용, 생리적 또는 병적인 반사 반응 등에 의해 초래된다. 서맥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전조가 없는 반복적인 실신이다. 이외에도 어지러움, 인지 장애, 피로, 호흡곤란 등이 있으나 특이적이지 않다.
* 빈맥 : 심박수가 분당 100회 이상인 율동이며 크게 두가지로 분류된다. 심실에서만 일어나는 심실빈맥과 심방과 심실이 모두 빠르게 뛰는 상심실성 빈맥으로 구분된다.

2. 심방에서 기인한 부정맥
* 심방세동
심장의 전기적 신호가 정상적인 패턴을 벗어날 수 있다. 심장의 위쪽 부분인 심방의 많은 부분에서 조절되지 않은 전기적신호를 발생시키는 것을 심방세동이라고 부른다.
심방세동은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다른 리듬 문제, 만성 피로, 울혈성 심부전, 가장 나쁜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 왼쪽 심방이 너무 빠르거나 규칙적으로 펌프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왼쪽 심실은 혈액을 효과적으로 온몸으로 순환시킬 수 없다.

참고 자료

심장부정맥 진단과 치료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8년)
임상심장학 (고려의학 2002년)
세브란스 심장혈관 병원 (www.iseverance.com)
서울아산병원 부정맥 센터 (www.amc-heartrhythm.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