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작품에 드러난 악의 의미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2.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악의 의미
Ⅱ 「살인자ㅇ난감」 에 나타난 악의 모습
Ⅲ 영화 「애나벨」 에 나타난 악의 모습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악의 의미

악(惡)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의 도덕적 기준에 어긋난 나쁜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인간의 도덕적 기준이 중심이 되어 그 기준을 넘는 것은 악이라 부르는 것이다. 악의 개념은 정확히 정의할 수 없고 다른 개념들에 비해 비교적 모호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악’이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것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어 왔다. 서양에서 악을 설명하는 방식은 플라톤 철학에서부터 시작한다. 플라톤 철학에서 악을 설명하는 방식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원래 우리 세계를 만들어 낼 때의 형상은 아름답고 선한 것이지만, 인간을 만들어 낼 때 사용한 질료가 악한 것이기 때문에 인간들에게 악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그리스도교적 윤리에 어긋나는 것이다. 창조주인 하나님은 아무것도 없는 무(無)에서 인간과 세상을 창조한 것이 그리스도교의 설명이지만, 앞선 플라톤의 이원론을 따르면 하나님의 창조 이전에 악한 질료의 존재가 있었다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원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나타난 것이 ‘선의 결핍’으로 악을 설명하는 것이다. 이는 ‘악’이라는 것은 우리에게 존재하지 않는 것이며, ‘선’이 부족한 것이 우리가 보는 악의 형태라는 것이다.

<중 략>

존재들이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선한 것의 최고인 신이 되지 못한 악마는 신과 신을 따르는 인간들을 증오하게 되고 그들을 해하려 한다. 이것이 악마가 악을 행하는 메커니즘이라 할 수 있다.
영화 「애나벨」은 전형적으로 악마가 인간을 괴롭히는 영화 중 하나이다. 간략한 줄거리를 설명하자면, 악마를 숭배하는 집단에 한 구성원이었던 애나벨이 사망하면서 그녀의 혼이 인형에 들어가게 된다. 이 후 인형에 깃든 애나벨의 혼이 주인공 부부를 괴롭히며 심지어 죽이려고까지 한다. 이러한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성당의 신부님께 도움을 요청하기도 하지만, 종교적 힘도 그녀의 악한 힘 앞에서는 힘을 쓸 수 없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일을 경험한 이웃의 도움을 받고 부부는 극적으로 애나벨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