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간호의 역사적 변천과정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13.12 |등록일 2014.12.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지역사회간호의 개념 변천
2. 우리나라 공중보건과 지역사회간호의 역사적 변천

본문내용

지역사회간호의 개념 변천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지역사회 간호 또는 지역사회보건간호의 개념은 공중보건사업에서 출발하였으며, 오랜 기간 보건간호로 사용되어 왔다. 1980년대 초 이후 지역사회보건간호로 명칭을 바꿔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곧 지역사회간호로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다. 보건간호가 지역사회간호로 명칭이 바뀌면서 그 개념도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
보건간호의 기본 철학은 지역사회와 인구집단의 건강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운영 주체가 정부이기 때문에 국비에서 재원이 조달되며 대체적으로 정부정책 지원 사업이나 지역진단에 의한 보건사업을 운영하기 때문에 수동적이고 하향적인 성격을 지닌다. 사업의 목적은 질병예방과 건강보호이며 건강수준과 의료요구를 사정하는 것이 주된 업무였다.
반면 지역사회간호는 기본적으로 지역사회 내의 개인, 가족집단의 건강관리에 중점을 두는 철학을 바탕으로 하며 정부 뿐 만 아니라 지역사회 주민 및 기관이 운영주체가 되어 지방비나 지역사회 기금 등을 통해서도 재정을 충당한다. 또한 대상과 요구에 근거한 지역보건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능동적이고 수평적인 특징을 보이고, 이전과는 달리 건강유지증진과 삶의 질을 돌보는 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여 실무 역시 마찬가지로 좀 더 포괄적이며 일반적이다.

참고 자료

조순자 외 14명, 『제 6판 지역사회간호학 총론』, (현문사 20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