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학진학의 격차 확대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의 분석

저작시기 2013.12 |등록일 2014.12.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학진학의 격차 확대와 대학교육의 기회형평성 문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전후의 입시 시즌이면 어김없이 언론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으로, 각 대학과 교과부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내놓지만 이렇다한 해답 없이 매 해 심화되어 가고 있다. 올해도 어김없이 수능을 앞두고 이러한 문제를 지적한 기사를 접하게 되어 이를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다음은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 중 일부이다.

“ 서울대 진학률의 서울과 지방 간 격차가 벌어지고 서울에서도 강남과 비강남 차이가 심해졌다. …(중략)… 같은 서울이라도 강남과 비강남권의 격차가 두드러졌다. …(중략)… 특목고의 서울대 진학은 갈수록 뚜렷해졌다. 특목고 재학생의 절반 이상이 강남 3구와 양천·노원·강동 등 일부 사교육 과열지구 출신임을 고려할 때, 이는 자치구 간 불균형 확대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특목고와 강남 3구를 합친 서울대 진학률은 2002년 56.2%, 2011년은 65.7%로 늘어난다. 지난해 서울대 입학생 3명 중 2명은 특목고를 졸업했거나 강남 3구 출신인 셈이다. <이귀전 기자 , 2012.11.05일자 세계일보 > ”

먼저 교육사회학적 관점에는 세 가지 관점이 있는데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다른 하나는 미시적 접근방법에서의 해석학적 관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