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국문학사 요약과 대표 작가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4.12.06 워드파일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학은 사회의 거울이란 말이 있다. 그만큼 문학과 사회는 깊은 관련이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문학사를 조망할 때, 당대의 사회 현실과 관련 지어 살펴보는 것은 매우 유용할 것이다. 지금부터 영문학의 시기를 고대, 중세, 르네상스, 왕정복고, 그리고 낭만주의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당대의 사회와 관련지어 살펴보겠다.
고대영문학 시기는 보통 600년부터 노르만정복이 있었던 1066년까지를 말한다. 대부분의 문화에서 그렇듯, 영국의 첫 문학형태도 구전형식이다. 이 시기의 모든 구전문학은 시, 특히 단시에 집중 돼 있었으나, ‘Beowulf’가 유일한 장시로 알려져 있다. 공통적으로 이 시기의 시들은 운율감을 위해 행간 연결이 되어 있지 않고, 한 행의 중간에는 휴지가 있고 휴지를 중심으로 전반부와 후반부가 두운으로 연결된 형태를 가진다. 또한 완곡하게 대상을 묘사하여, 독자들이 상상력을 동원하여 의미를 해석해야 하는 완곡대칭어법을 사용한다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고대영시들은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종교적인 내용의 시이다. ‘Caedmon’s Hymn’과 ‘The Dream of the Rood’가 잘 알려져 있다. ‘Caedmon’s Hymn’은 Northumbria의 수도원 농장에서 일하는 한 일꾼이 신의 음성을 듣게 되는 내용이다. 이 시는 영국의 문화를 찬양한 첫 번째 시라는 점, 그리고 영어로 쓰인 종교시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The Dream of the Rood’는 명확한 기독교적 주제를 담고 있는 시이다. 이 시는 십자가 고난을 받은 예수를 많은 단어와 이미지를 사용하여 표현하고 있다. 또한 단순히 지시(referential)하기 보다는 작가가 주관적으로 묘사(representational)했다는 점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겠다.
두 번째는, 애가 형식의 시인데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The Seafarer’와 ‘Deor’s Lament’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