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팬덤 문화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2.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팬덤이란?

Ⅱ 아이돌 팬덤 문화의 생성 원인

Ⅲ 아이돌 팬덤의 과거와 현재

Ⅳ 현재의 팬덤 문화
1. 긍정적 문화
2. 부정적 문화

Ⅴ 개선해 나가야할 부분

본문내용

Ⅰ 팬덤이란?
팬덤(fandom) : '광신자'를 뜻하는 영어의 'fanatic의 fan'과 '영지(領地) 또는 나라'를 뜻하는 접미사 'dom'의 합성어로서 특정한 인물(특히 연예인)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거나 몰입하여 그 속에 빠져드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팬덤' 이라는 단어가 인터넷의 보급화로 인해 사람들 사이에 퍼진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그 어원을 찾아가면 190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팬덤'은 주로 스포츠를 광신하는 팬들을 부르는 말로 사용되었는데, 현재는 범위가 넓어져 스포츠 뿐 아니라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연예인 팬 등을 칭하는 말로 쓰인다.
특히 한국에서는 연예인, 아이돌 팬들을 주로 칭할 때 ‘팬덤’ 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Ⅱ 아이돌 팬덤 문화의 생성
한국의 대중음악은 아이돌 그룹이 쏟아져 나오는 세상이다. 하루에도 몇 팀의 아이돌 그룹이 등장하고, 또 등장한 만큼의 아이돌 그룹이 사라진다. 아이돌 그룹의 생사를 결정하는 것은 인기의 수준이다. 즉 팬덤은 가장 대표적으로 눈에 보이는 인기의 척도가 된다. 그렇다보니 아이돌의 성장에 있어 팬들의 영향력이 커질 수밖에 없고, 점차 팬덤의 규모 역시 국내를 포함해 세계적으로 비대하게 성장하고 있다.
팬덤문화를 형성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는 첫째로 인터넷의 대중화를 들 수 있다.
인터넷은 팬들을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가상공간에서 모일 수 있도록 하여, 그들을 결집시키고 손쉽게 집단의식을 형성하도록 도와주었다.
둘째로는 자본중심의 사회를 들 수 있다.
오늘날과 같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스타의 인기가 창출해내는 자본 동원력과 수요가 엄청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스타에 대해 자발적으로 열광하는 팬덤이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 팬은 스타를 있게 하는 존재인 동시에 스타가 만들어내는 소비재를 소비하는 그룹으로서 그들이 집단화된 모습(팬클럽)으로 존재할 때에는 당연히 막강한 힘을 발휘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거대한 수요층으로서의 팬덤을 인식한 기획사들이 스타를 뜨게 만드는 방법의 하나로 팬클럽을 운영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