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시론 원형상징 프레이져 <황금가지>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12.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1.1 상징의 정의
1.2 상징의 종류

2. 본론
2.1 원형적상징
2.2 프레이저의 <황금가지>에 나타난 원형상징성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1 상징의 정의

상징이란 조립한다, 짜맞춘다. 기호로서 다른 어떤 것을 대신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문학적 상징은 내적 상태의 외적 기호다. 불가시적인 것을 암시하는 가시적인 것이 상징이다. 상징은 비유에서 원관념을 떼어버리고 보조관념만 남아 있는 형태다.

1.2 상징의 종류

상징의 종류에는 개인적 상징, 대중적 상징, 원형적 상징이 있다. 개인적 상징은 어ᄄᅠᆫ 하나의 작품 속에만 있는 단일한 상징이나 어떤 시인이 자기의 여러 작품에서 특수한 의미로 즐겨 사용하는 상징이고, 대중적 상징은 타인과 공유할 수 있는 보편적 상징, 인습적 상징, 제도적 상징, 자연적 상징, 알레고리적 상징, 문학적 전통의 상징, 종족 문화적 상징 등으로 나타난다. 또 마지막으로 원형적 상징이 있는데, 원형적 상징은 아래 본론에서 더 자세하게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상징은 시에 있어서 없어서도 빠져서도 안 될 중요한 요소이다. 본론에서는 상징 중에서 원형적 상징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원형상징에대해 알아보고 원형적 상징의 의미를 프레이저의 황금가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원형적상징
원형역사나 문화, 종교, 풍습 등에서 수없이 되풍이된 이미지나 화소나 테마를 말한다. 원형상징은 크게 두 가지 이론으로 살펴 볼 수 있는데 프레이저를 중심으로 한 비교인류학파의 이론과 융을 중심으로 한 심층심리학이 있다. 심층심리학은 신화를 정신현상의 투사로 보고, 원형을 인간정신 구조에서 찾는다.

2.1.1 원형적 이미지
물은 창조의 신비, 탄생, 죽음 소생 정화와 속죄 풍요와 성장의 상징.

2.1.2 원형적 모티브
화소 : 잊혀지지 않는 이야기의 알맹이
이니시에이션 : 인간은 타인과의 만남 속에서 자기 정체성을 형성해간다. 개인의 성장 과정은 이런 정체성의 형성과정이고 융의 용어에 따르면 개별화의 과정이다. 외부세계에 대한 무지로부터 생생한 지식을 획득할 때까지 청년기의 한 과정으로 정의. 중요한 자기 발견과 삶이나 사회에 대한 적응으로 정의.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