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경삼림 분석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4.12.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할리우드 영화를 볼 것인가?
시험에 부담만 없다면, 교재에 있는 영화가 무척 재밌게 보이기 시작한다. 기왕 영화를 보려면 재밌게 보는 것이 좋다. 그런데 사람들과 교류를 하고 싶어도 제대로 영화를 보지 못하는 데 어떻게 교류할 수 있겠는가? 말하자면 영화를 보고도 감독이나 작가가 말하려는 내용이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했는데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영화에 대해서 말할 수 있겠는가? 모든 예술이 그렇듯이 영화도 아는 만큼 보인다. 또한 아는 만큼 재미가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할리우드 영화에 길들여져 있다. 그리고 한국 조폭 코미디 영화에 길들여져 있다. 할리우드 액션 영화는 아는 것이 없어도 재밌다. 우리나라 조폭 코미디 영화도 그러하다. 그렇지만 어느 순간 이런 영화가 재미없게 느껴질 때가 있다. 재미없게 느껴지는 순간은 상투적인 스토리 전개에 실증이 낫기 때문이다. 조폭 코미디 영화도 상투적인 대목에서 유머를 구사하고, 상투적인 전개로 이야기가 형성된다.

<중 략>

그리고 신들이 플롯을 이루고 있다. 생각해 보면 소설의 구성과 영화의 구성을 매우 닮아 있다. 그런데 소설도 때에 따라서는 상투적인 이야기 전개보다는 문장을, 단어를 세심하게 관찰해야 재밌는 경우가 있다. 마치 시를 읽는 것처럼 소설을 읽어야 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경우라고 하겠다. 영화도 마찬가지이다. 영화에서 숏과 숏 사이에 무수한 의미가 담겨 있을 수 있다. 더 작게는 숏 하나, 프레임 하나에도 많은 의미가 담겨 있을 수 있다. 숏과 프레임 하나도 일종의 기호에 해당한다. 기호는 의미를 발산하는 모든 단위를 지칭한다. 예를 들어서 신호등을 생각해 보자. 횡단보도 앞 신호등에 푸른 등이 켜지면 사람들은 길을 건넌다. 푸른색 신호등은 하나의 기호이다. 그리고 그 의미를 사람들이 잘 알고 있다. 생각해보면 단어도 하나의 기호이다. 내가 ‘밥’이라고 말하면 듣는 사람이 그것의 의미를 알고 행동을 한다. 예를 들어 나에게 저녁밥상을 차려줄 수도 있고, 김이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밥 한 공기를 줄 수도 있다. 기호는 크게 두 가지 형식으로 나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