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실의 시대 감상문 - 진정한 사랑의 의미 분석

저작시기 2014.12 |등록일 2014.12.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글은 리포트 제출용으로 쓰여진 감상문이며 소설에 나타난 인물 간의 관계, 소설에 등장하는 진정한 사랑의 의미에 대해 탐구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작가의 의도를 파악 및 본인의 생각을 서술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시대 상황 묘사와 주인공의 문제의식
3. 다양한 삼각관계
4. 진정한 사랑의 의미
5. 결론

본문내용

사랑이라는 단어는 수많은 감정을 내포하고 있다. 과연 사랑이라는 말을 이견 없이 누구나 공감할 수 있게 정의내릴 수 있을까. 인간의 감정이란 명확히 정의할 수 없는 성질의 것이고, 대응되는 관계나 주위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호사가들이 흔히 말하는 청춘의 사랑에 빠져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감정의 본질을 잘 알지 못하고, 사랑하는 그 순간에는 사랑의 성질을 알고 있더라도 이를 내면화시킬 수 없다. 내가 노력한다고 해서 무조건 사랑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그러한 과정에서 상처가 남겨지기 마련이다. 청춘의 사랑이 폭풍처럼 휘몰아치고, 사랑의 상처가 끝없는 고독과 상실감으로 나를 몰아가더라도 이를 견디고 버텨내어, 새로운 사랑을 맞이하라는 것이 바로 이 소설의 근본적인 주제의식이다. 이를 주인공과 주위 인물들과의 이야기를 통해 애절하게 드러냈다고 볼 수 있다. 소설의 마지막에서, 와타나베는 미도리를 찾으면서 ‘나는 지금 어디에 있는 것인가’라는 결말로 미루어보아, 나오코의 상실에 대한 반대급부로 새로운 재생과 출발을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비틀즈의 노래, Norwegian Wood의 가사 When I was awoke, I was alone(그리고 눈을 떴을 때 나는 혼자임을 알았다)가 이야기의 결말을 압축적으로 표현해준다. 결론적으로, 이 소설은 이미 청춘의 사랑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 사랑의 애절함과 아픔을, 이러한 과정을 거친 세대의 사람들에게는 당시의 추억과 감성을 느끼게 해 줄 소중한 이야기가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상실의 시대 / 유유정 역 / 문학사상(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