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영아기]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저작시기 2014.12 |등록일 2014.12.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인지발달이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의 영아기 특징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구강기)
2) 에릭슨의 정신사회적 발달 8단계 이론(영아기)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영아기)
2.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기는 인간의 발달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의 발달은 전 영역에 걸쳐 다양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요하다. 영아기는 인간의 성장 면에서 불완전한 발달의 상태로 양육자의 전적인 보호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시기이며 이 시기의 교육은 인간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의 영아기 특징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구강기)
...<중략>..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 단계 중 영아기는 구강기에 해당한다. 구강기(oral stage)는 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쾌락의 주 원천은 촉각적 자극, 다시 말해 입 속에 물건을 넣음으로써 얻어지는 자극과 깨무는 자극의 두 가지이다. 입술과 구강은 대상과 접촉하고 대상을 끌어넣어 구강의 성애적 내지 쾌락을 만들어 내고, 대상을 깨물어 구강의 공격적 쾌락을 만들어 낸다. 구강의 공격적 쾌락은 치아의 발육을 기다려야 가능하므로 발달이 조금 늦다. 갓난아이가 맛이 쓴 물건을 입에 넣었을 때처럼 대상을 끌어넣었을 때 고통이 발생하면, 갓난아이는 그 물건을 뱉어 버림으로써 싫은 대상을 없앤다. 이와 같은 경험을 통해 갓난아이는 성가신 대상에게 입을 다물어서 고통을 피하는 법을 배운다. 반대로 엄마의 젖가슴이나 우유병과 같은 쾌락을 주는 대상을 갓난아이의 입에서 빼앗아버리면, 갓난아이는 그것을 붙잡으려고 한다. 그러므로 입의 기능은 집어넣는 것, 붙잡는 것, 무는 것, 뱉는 것, 다무는 것 등의 다섯 가지 양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양식은 각기 인성의 특성을 이루는 원형 또는 최초의 모델이 된다.
원형은 고통스럽거나 교란된 상태에 적응하는 최초의 양식을 뜻하는 말이다. 그것은 다음에..<중략>..

2) 에릭슨의 정신사회적 발달 8단계 이론(영아기)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영아기)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아동은 발달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권육상(1998), 정신건강론, 유풍출판사
정옥분(2006),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