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각의 지도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2.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사물의 본질을 바라보는 관점
2. 의학에서의 차이점
3. 동양과 서양의 사고방식 , 충돌할 것인가, 통일될 것인가?
4. 나가며

본문내용


“ 서양인들은 직선처럼 생각한다면 동양인들은 원처럼 사물을 바라본다” 이 한 마디는 사물을 접근할 때 가치관의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대목이다. 서양인들은 물리적 사물, 동물, 사람을 모두 포함한 사물의 행동을 설명할 때 아주 분명한 규칙들에 의거한다고 생각하고 또 범주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라고 한다. 범주를 알게 되면 어떤 사물이 속하는 특정 범주를 지배하는 규칙을 사용하여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믿는다는 것이다. 인간의 사고가 문화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주장은 거의 혁명적인 일이라고 받아드리고 있다. 동양 사회의 집합주의적이고 상호의존적인 특성은 세상을 보다 넓게 종합적으로 보는 시각, 어떤 사건이든지 수없이 많은 요인들과 복잡하게 얽혀있는 것으로 보는 견해와 일맥상통한다. 서영 사회는 개인주의적이고 독립적인 특성을 갖는다. 개별 사물을 전체 맥락에서 떼어내어 분석하는 그들의 접근, 사물들을 다스리는 공통의 규칙을 발견할 수 있고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신념과 통한다.

그리스인들에게 행복은 아무런 제약이 없는 상태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탁월성(아레떼)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