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의 시대에 철학의 중요성

저작시기 2014.11 |등록일 2014.12.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과학기술시대의 과학과 철학
2. 과학기술시대의 인간의 위기
3. 과학기술의 인간적 활용
4. 과학기술시대의 철학의 필요성과 교육의 방법

본문내용

-과학기술시대의 과학과 철학
최근 인터스텔라라는 영화가 화제이다. 이 영화의 배경은 현재보다 과학기술이 더욱 발전한 근 미래이다. 과학기술은 더욱 발전하였지만 병충해로 인한 식량난과 끊임없이 불어 닥치는 모래바람 속에서 지구를 떠나 새로운 행성을 개척하는 이야기이다. 지구를 떠나 새로운 행성을 개척하려는 사람들 간의 갈등이 생기는데 남자주인공은 시간과 돈이 들더라도 가족과 지구에 남은 인류를 이주시키는 것이 옳다고 보았고, 다른 주인공들은 지구에 남은 다수의 인류를 모두 구원하는 것은 낭비이며 소수의 인류로 새로운 문명을 개척하는 것이 더욱 합리적이라고 보았다. 지구를 떠나 새로운 행성을 찾아 떠나는 방법이 과학의 차원이라면 발견한 행성에 누가 이주할 것인지, 새로운 행성에서 어떠한 문명을 만들어 내는 것은 철학의 차원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는 인류가 발달한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인간성을 어떻게 지켜 나갈 것인지, 또한 지구멸망의 위험 속에서 변하지 않는 가치는 무엇인지를 고민한다. 그만큼 사람들은 항상 우리는 누구이며(존재), 무엇을 향해가고 있는가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그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고 볼 수 있다.

-과학기술시대의 인간의 위기
산업혁명 이후 과학의 발전은 인류에게 물질적 측면에서 풍요와 안락을 가져다주었다. 반면 자본의 빈부 격차가 더욱 극심해 졌으며, 지구 환경의 위기가 닥쳤고, 인간 사회는 위험한 사회로 치닫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