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알콜투여실험

저작시기 2014.12 |등록일 2014.12.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Introduction
2. Materials & Methods
3. Results
4. Discussion
5. Reference

본문내용

1. Introduction
[Alcohol]
알코올은 하이드록시기가 탄소에 결합된 화합물이다. 그 중 술의 주요 성분인 에탄올이 알코올의 대표적이며 술에 사용된다. 에탄올의 특성은 끓는점은 78.4 °C, 가연성이 있으며, 산업용 용매, 소독용도 등으로 널리 쓰인다. 또 에탄올은 독성이 낮아고 물질을 녹이는 성질을 가지기 때문에 엘릭서제나 향수 등의 용매로 사용되고 있다. 알코올(에탄올)은 g당 29KJ (약 7kcal)의 에너지를 발생시키고, 에탄올이 산화되면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생기는데 이것은 숙취의 원인이며 에탄올을 과량 섭취시 중추신경계가 억제되어 판단, 기억, 집중력 등이 저하된다. 알코올의 중추신경계 억제 효과는 통합기능을 담당하는 뇌신경 부위부터 나타나며 용량에 비례한다. 소량을 복용하였을 때 뇌의 정신과 행동의 억압기전이 억제되어 흥분현상이 나타나지만 과량을 복용할 경우 혈중알코올농도가 증가함게 따라 흥분감, 도취감, 공격적, 행동조절력이 상실되며 지적·운동능률도 감소한다. 알코올은 비특이적인 중추신경억제제이므로 다량 복용할 경우 전신마취제나 수면제처럼 깊은 마취상태에 이를 수 있고, 고용량에서는 혼수상태에 이르고 호흡이 억제되어 사망할 수 있다. 하지만 알코올이 전신마취제나 수면제같은 약물로써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알코올이 마취를 일으키는 용량과 호흡마비를 일으키는 용량과의 경계가 매우 작기 때문이다. 즉, 알코올의 안전한계가 좁다. 알코올이 억제효과를 나타내는 특정세포의 부위는 규명되지 않았으나, 알코올은 비특이적으로 뇌신경계의 신경전달물질의 수용체, 효소, 이온채널 등에 작용한다.

참고 자료

"Blood Alcohol - Health & Wellness - Blue Shield of California, Health & Wellness - Blue Shield of California".
Carnegie Library of Pittsburgh. Science and Technology Department. The Handy Science Answer Book. Pittsburgh: The Carnegie Library, 1997. ISBN 978-0-7876-1013-5.
BAC Charts from Virginia Tech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