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omorrow's global giant

저작시기 2014.12 |등록일 2014.12.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날 세계에는 기존 선진국의 다국적 기업 뿐만이 아니라 개발도상국이라는 신흥시장에서 출범한 새로운 큰 포부를 가진 다국적 기업이라는 두 물결이 존재한다. 이 두 개의 다른 다국적 기업이 충돌하여 어느 것이 세계적으로 우세하게 될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산업의 속성을 통해 승리할 기업이 어떤 기업인지 알 수 있다는 많은 증거들이 출범하고 있다. 정말 스마트한 기업들은 이러한 패턴을 깨고 자신들만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 글은 일부 기존의 다국적 기업이 어떻게 현지 기업을 이기고 현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는지 그리고 몇몇의 신흥 다국적 기업들이 경쟁자를 능가하여 우위를 점할 수 있었는지를 간략히 기술한다. 또한 이들 기업이 성공할 수 있었던 기회와 요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먼저 진화하는 세분시장의 개척과 이용이다. 경제가 발전함으로써 시장의 여러 세분화된 분야의 고객이나 경쟁자들은 증가하고 또 진화한다. 이러한 시장의 성장과 변화를 미리 알아채거나 빠르게 대응하면 다국적 기업이던 현지의 경쟁 기업이든간에 상대방을 이길 수 있는 좋은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 이러한 진화하는 시장분야에 잘 대응한 기업으로는 Baidu 와 Taobao를 들 수 있다. 이들은 해외 다국적 기업이라고 볼 수 있는 구글이나 eBay 보다는 더 많은 컨텐츠를 보유하지도, 또 더 뛰어난 검색엔진을 가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독보적인 시장선점에 성공하게 된다. Baidu 와 Taobao 두 기업은 모두 중국 정부의 덕을 본 까닭도 있겠지만 중국 현지 이용자들의 기호를 잘 파악하였고 중국의 잘 발달하지 않은 신용카드 지불 시스템을 해결하는 등 현지상황을 잘 이해하여 체계화 함으로써 선두를 달릴 수 있게 되었다. 시장 분야가 더 진화할수록 시장에 더 근접하여 현지 고객과 그 나라의 특성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장의 진화가 모든 기업 특히 현지기업에게 항상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하지는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